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노총 "2016년 노동개악 추진, 총파업 투쟁으로 맞설 것"

입력 2016-01-04 11: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4일 "정부의 노동개악 입법추진에 맞서 총파업과 민중총궐기 집회로 투쟁하겠다"며 2016년 투쟁 방침을 발표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전태일 다리 앞에서 '신년 투쟁선포식'을 개최하고 "노동의 희망을 위해 착취·불평등·억압·권력에 맞서 2016년 총파업 투쟁을 선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직무대행)은 투쟁선포문을 통해 "모든 국민은 실업과 불안증후군에 시달리고 있다"며 "새해라고 개벽이 되는 것도 아닌데, 모두의 신년 소망은 변화다. 그러나 삶은 쉽사리 달라지지 않았다. 문제에 맞서 투쟁하지 못했기 때문이다"라고 주장했다.

최 위원장은 "쉬운 해고와 낮은 임금, 더 많은 비정규직을 만들려는 노동개악은 노동자 일방의 희생을 강요하는 노동착취 선언"이라며 "노동재앙의 싹이 뿌리째 뽑히지 않는 한 민주노총은 총파업의 의지를 꺾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임시국회 종료 시점인 오는 8일 2016년 첫 번째 총파업을 결의했으며 이후로도 노동개악 도발에 맞선 총파업은 계속될 것"이라며 "정권의 폭압이 거셀수록 2016년 민주노총의 민중연대는 더 굳건해 질 것이며 민중총궐기는 계속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총선투쟁도 벌이기로 했다. 그는 "민주노총은 2월4일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민중연대를 이끌어 낼 총선방침을 확정하고, 4월 총선에서 보수정치를 심판해 정치적 반전의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비정규직과 관련해서는 올해도 최저임금을 인상하기 위한 투쟁을 이어가기로 했다. "최저임금 1만원 쟁취가 핵심"이라며 "이를 위해 조합원은 물론 미조직 노동자들을 대중운동의 주체로 내세워 집단행동 등 가능한 조직역량을 쏟아 붓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최 위원장은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등 역사정의를 세우는 대중운동을 펼치겠다"며 "평화통일을 위해 남북노동자통일축구 후속 사업 등 남북노동자 자주교류 사업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날 현장에 참석한 민주노총 조합원 200여명은 전태일 동상에 민주노총 상징인 붉은 머리띠를 묶는 행사도 벌였다. 여의도 국회 앞에서는 지난해부터 진행해온 '노동개악 법안 논의 중단 촉구' 농성을 이어갈 예정이다.

(뉴시스)

관련기사

정부, '저성과자 해고' 지침 발표…노동계 '강력 반발' '노동자 아닌 을' 특수고용직…여전히 법 사각지대에 노동계 "노동개혁 2대지침, 멋대로해고 초래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