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겨눈 열린민주당 비대위…최강욱·황희석 체제

입력 2020-04-20 21:19 수정 2020-04-21 15: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연일 검찰에 날을 세우고 있는 열린민주당의 최강욱 당선인이 당의 비대위원장으로 뽑혔습니다.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는 황희석 전 인권국장도 비대위원으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최재원 기자입니다.

[기자]

"부패한 무리들의 더러운 공작이 계속될 것이다", "세상이 바뀌었다는 것을 확실히 느끼도록 갚아주겠다" 열린민주당 최강욱 당선인이 검찰과 언론 개혁을 강조하며 쓴 글입니다.

'검찰총장'이란 명칭을 '검찰청장'으로 바꾸겠다는 공약을 만들 때도 전면에 섰습니다.

그런 최 당선인이 오늘(20일) 임시 당 대표 격인 비대위원장직을 맡았습니다.

총선에서 세 석을 얻는 데 그친 뒤 정봉주 최고위원 등 지도부가 물러나자 당 간판으로 나선 겁니다.

[최강욱/열린민주당 당선인 : 얼떨떨하고 당이 신생정당으로서 막 뿌리를 내리기 시작해야 될 상황에서 여러모로 어깨가 무겁습니다.]

최 당선인은 조국 전 장관의 아들에게 허위 인턴활동 확인서를 내준 혐의로 내일 첫 재판을 받습니다.

또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낼 당시 동생 회사의 비상장주식을 가지고 있던 게 공직자윤리법 위반일 수 있다며 시민단체로부터 검찰 고발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비례 8번을 받아 낙선한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도 비대위원으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황 전 국장은 검찰을 겨냥해 "헌법 정신은 조금도 염두에 두지 않는 망나니"라며 "이들을 영웅으로 미화하는 일은 극도로 조심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관련기사

최강욱 "세상 바뀐 것, 갚아주겠다"…검찰개혁 '강공' 시민당 우희종 "국보법 철폐" 언급…"조심스레" 단서 "검찰개혁" 외친 후보들 대거 당선…공수처 등 '박차' 전망 여당 승리, 공수처장 인선에 힘 실리나…'위성정당' 변수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