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김 위원장에 친서…'코로나 방역' 대화 물꼬?

입력 2020-03-22 19:46 수정 2020-03-27 16: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와중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친서를 전달했습니다. 북한은 이 친서에 코로나 방역을 함께 하자는 뜻이 담겨있었다고 밝혔는데요. 김정은 위원장 동생인 김여정 제1부부장이 대신 나서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도 '스스로 강해지겠다'고 답했습니다. 

유미혜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오늘(22일) 조선중앙통신에 올린 담화입니다.

'미국 대통령이 보내온 친서는 조·미 두 수뇌분들 사이의 특별한 개인적 친분관계를 잘 보여주었다'는 제목으로 친서를 보낸 사실을 공개한 겁니다.

친서를 받은 구체적인 날짜와 방법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김 제1부부장은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방역에서 북측과 협조할 뜻을 보였다고 전했습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최근 의사소통을 자주 못 해 자기 생각을 알리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앞으로 긴밀히 연계해 나가길 바란다는 뜻을 전해왔다" 고 했습니다.

그러나 북·미 관계를 두 정상 간 개인적 친분에 따라 기대해서는 안 된다고 했습니다. 

'스스로 강해지겠다'며 대미 협상에서의 자신감을 표출하는 한편 미국이 먼저 태도를 바꾸라고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김 위원장 대신 김 제1부부장이 나서면서 오빠의 공식 대변인, 공식 메신저로서 위상·역할 변화가 더욱 뚜렷해진 모습입니다.

다만, 코로나19 방역을 계기로 북·미 양국 간 대화가 다시 시작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매체들은 어제 김 위원장이 전술유도무기 시범사격을 참관했다면서, 미사일 발사 사진을 일제히 공개했습니다.

현장을 지휘한 김 위원장은 "영토 밖에서 소멸할 수 있는 타격력을 더욱 튼튼히 다져놓아야 한다"면서 "이것이 진짜 믿을 수 있는 전쟁억제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유정배)

관련기사

'이 시국에' 북한 또 발사체 2발…단거리 탄도미사일 추정 합참 "북한, 미상 발사체 발사"…일주일 만에 '또' 김여정 '비난 담화' 다음 날, 김 위원장 '친서'에 다양한 해석 김 위원장, 문 대통령에 친서…"남녘 동포 건강 기원" 김여정 '거친 말' 쏟아낸 첫 담화…북 존재감 드러내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