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소주 한 잔은 괜찮겠지?' 이젠 음주운전으로 걸린다

입력 2018-12-06 08:38

법사위 '음주운전 처벌 강화' 개정안 통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법사위 '음주운전 처벌 강화' 개정안 통과

[앵커]

요즘 연말이어서 술자리가 많을 때죠. 혹시라도 "딱 소주 한 잔 마셨으니까 그냥 운전대를 잡아도 괜찮겠지"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 있다면 절대 안 됩니다. 어제(5일) 국회 법사위를 통과한 도로교통법 개정안에 따르면 음주 운전 단속 기준이 강화됐습니다. 앞으로는 소주 1~2잔만 마셔도 면허 정지 처분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면허 정지 때문이 아니더라도 자신과 가족, 다른 사람들의 안전을 생각해서 음주 운전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강희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친구들끼리 술 한잔 마시고 해서…]

[거의 안 마셨는데. 세 잔만 마셔도 얼굴 빨개져요.]

음주운전 단속 현장마다 벌어지는 승강이입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술 한 잔만 마시고 운전을 해도 처벌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음주운전 처벌 기준을 강화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먼저 면허정지·취소 기준이 강화됩니다.

운전면허 정지 기준은 혈중알코올농도 0.05% 이상에서 0.03% 이상으로, 취소는 0.1% 이상에서 0.08% 이상으로 하향조정됐습니다.

개인 차가 있을 수 있지만 0.03%는 통상 소주 한두 잔 정도 마시면 나오는 수치입니다.

또, 2회 이상 음주운전이 적발 될 경우 최대 징역 5년 형에 처하게 됩니다.

기존에는 3회 이상 음주운전이 적발되면 징역 1~3년 또는 벌금 500~1000만 원이었지만, 개정안은 2회 이상 적발시 징역 2~5년 또는 벌금 1000~2000만 원으로 처벌을 강화했습니다.

[이수일/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 : '이제는 한 잔도 안 된다' '술 자체를 입에 대면 차를 못 몬다' (이런 인식을) 조금 더 강력하게…]

앞서 국회는 음주운전을 하다 사망 사고를 내면 최대 무기징역까지 받을 수 있는 '특정범죄가중 처벌법'을 통과시킨 바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정회)

관련기사

"윤창호 잊지 말자" 잇따르는 음주운전자 실형 '음주운전 치사' 최고 무기징역…'윤창호법' 국회 통과 '윤창호법' 법사위 통과…'법안 주도' 윤창호씨 친구들 표정은 '윤창호법' 소위 통과했지만…"최소 형량 후퇴" 지적도 "윤창호 사건 얼마나 됐다고"…부산서 이번엔 대낮 만취질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