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건에 '금산분리 규제 완화' 명시…삼성 대가성 의혹

입력 2017-07-15 20:15 수정 2017-07-17 17: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4일) 공개된 문건에는 청와대가 "삼성의 경영권 승계를 활용하자" 이런 내용이 들어있었죠. 구체적으로는 '금산 분리 규제 완화 지원'이 언급돼있는데 청와대 문건에 나타난 것처럼 실제로 정치권에서는 이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됐습니다.

이희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박근혜 정부는 문건에서 "삼성의 당면 과제 해결에는 정부도 상당한 영향력 행사가 가능하다"며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 대응과 금산분리 대응 규제 완화 지원을 제시합니다.

금산분리 규제를 손볼 수 있다는 내용을 내부 문건을 통해 공식화한 겁니다.

삼성생명의 금융지주사 전환이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문제와 관련이 있다는 특검의 판단을 뒷받침해주는 대목입니다.

특검은 이 부회장의 그룹 지배력을 높이기 위해 삼성생명이 금융지주사 전환을 본격적으로 추진한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특검 기소 내용에 따르면 당시 삼성생명은 삼성전자의 지분 7.21% 보유하고 있어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금산분리 규제 완화가 필요했다는 겁니다.

금산 분리 원칙에 따라 삼성이 주식을 처분할 때 청와대가 공정거래위원회를 압박해 삼성 측의 편의를 봐줬다는 내용도 재판에서 다투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 부회장 측은 "삼성물산 합병과 삼성생명 지주사는 승계와 무관하다"고 주장해왔습니다.

청와대가 어제 공개한 문건에는 삼성의 경영권 승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는 대목이 나옵니다.

결국 어제 공개된 문건으로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금산분리 문제 등 삼성의 약점을 노려 적극적으로 거래에 나섰다는 의혹은 더욱 커졌습니다.

관련기사

특검 "민정실 문건, 물증 나왔다"…삼성은 '내용 주시' 박근혜 정부 민정실 문건 발견…청와대, 삼성 지원 정황 '삼성 문건' 전후 최순실 금전 지원…선명해진 뇌물 고리 민정실 문건, 박근혜 "완전히 엮였다" 주장과 정면 배치 '삼성 지원' 문건, 경제수석실 아닌 민정실서 발견…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