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기춘 전 실장, 두번째 특검 소환조사 '묵묵부답'

입력 2017-01-24 11:05

김기춘, 블랙리스트 주도·문체부 인사 부당 개입 수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기춘, 블랙리스트 주도·문체부 인사 부당 개입 수사

김기춘 전 실장, 두번째 특검 소환조사 '묵묵부답'


문화계 지원 배제 명단인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 김기춘(78)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박영수(65·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에 소환됐다. 지난 22일 특검팀에 소환돼 첫 조사를 받은지 이틀만에 이뤄지는 두번째 조사다.

김 전 실장은 24일 오전 10시28분 호송차에서 내린 뒤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지 않았다. 특검팀 사무실로 들어가는 과정에서 굳은 얼굴을 굳이 감추지 않았다.

김 전 실장은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했다는 혐의뿐만 아니라 문체부 1급 공무원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한 혐의 등으로 구속됐다. 특히 김 전 실장은 최순실(61·구속 기소)씨의 국정농단 의혹의 중심에 있는 장본인이다.

문화계 블랙리스트는 김 전 실장의 지시로 청와대 정무수석실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에서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리스트는 정부에 비우호적인 문화계 인사 약 1만명이 명단이 포함됐으며 이들을 각종 정부 지원에서 배제하는 데 활용됐다.

특검팀은 수사 과정에서 김종덕(60) 전 문체부 장관, 정관주(53) 전 문체부 1차관, 신동철(56)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이 블랙리스트 작성 및 관리 과정에 관여한 단서를 포착하고, 이들을 구속해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또 전날 특검팀은 유진룡(61) 전 문체부 장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진행했다. 유 전 장관은 조사에 앞서 "블랙리스트 작성은 김 전 실장이 주도한 것"이라고 말했고, 특검 조사에서도 같은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특검팀은 유 전 장관의 진술내용 등을 토대로 김 전 실장이 블랙리스트를 만드는 과정에 얼마나 개입했는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또 박근혜 대통령이 블랙리스트를 만드는 과정에 개입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특검팀은 같은시간 차은택(48·구속기소) 전 창조경제추진단장도 소환해 조사를 이어갔다. 차 전 단장은 최순실씨와 함께 국정농단과 정부인사에 개입하고, 이권을 챙긴 혐의 등을 받고 있다.

(뉴시스)

관련기사

특검, 대통령 대면조사 임박…유진룡 진술 확보 주력 유진룡 "문화계 블랙리스트 존재…김기춘 작성 주도" "블랙리스트, 말렸지만 묵묵부답"…대통령 개입 정황 오늘 김기춘·조윤선 또 소환…최순실 '강제구인' 방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