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방장관 '경계 실패' 대국민 사과…대대적 문책 예고

입력 2019-06-20 20:21 수정 2019-06-20 22:11

국방장관 "은폐·거짓 보고 있나 들여다볼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방장관 "은폐·거짓 보고 있나 들여다볼 것"


[앵커]

북한 주민 4명을 태운 어선이 삼척항에서 발견된 지 5일 만에 국방부 장관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습니다. 대응 과정에서 군 당국의 말바꾸기가 계속돼서 논란이 커지니까 직접 나선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정 장관을 만나서 경계 작전과 보고 과정에서 무슨 문제가 있었는지 철저히 점검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정경두 국방장관은 이번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며 두 번 고개를 숙였습니다.

[정경두/국방부 장관 :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북한 어선이 삼척항에서 발견된 지 5일 만입니다.

정 장관은 사건 처리 과정에서 관계자들이 내용을 숨기거나 거짓 보고를 한 것이 아닌지 들여다보겠다고 했습니다.

[정경두/국방부 장관 : 허위 보고나 은폐 행위가 있었다면 철저히 조사하여 법과 규정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하겠습니다.]

어선 발견 지점 등에 대한 군 당국의 말 바꾸기가 이어지면서 은폐, 축소 의혹이 계속되자 직접 수습에 나선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정 장관을 만나 어선을 제대로 포착하고 경계하지 못한 부분, 제대로 보고하고 알리지 못한 부분에 대해 문제점이 없는지 철저히 점검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국방부는 오늘(20일) 합동 조사단을 만들어 현장에 급히 파견했다고 밝혔습니다.

합동 조사단은 경계에 실패한 원인과 함께 이후 대응 과정에서 숨기고 축소한 부분이 없었는지도 조사할 예정입니다.

이후 책임자에 대한 문책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북한 주민 2명 돌려보내고 2명은 뒤늦게 '탈북 의사' 해상 밤샘 대기, 동트자 입항…'북 어선 6박7일' 재구성 '경계 실패' 군 당국…정경두 "엄중한 책임져야 할 것" "부표 위치도 뜨는데" 뚫린 해상경계에 불안한 주민들 "북한 배, 무기라도 실렸다면…" 인근 주민들 불안 호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