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두환, 5.18 관련 16개 질문에 "모른다" 8개…"아니다" 7개

입력 2018-05-18 20:58

23년 전 전두환 진술조서 보니…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3년 전 전두환 진술조서 보니…

[앵커]

이런 참상이 드러나고 있지만 당시 군의 실권자였던 전두환씨는 여전히 결백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헬기사격을 증언한 고 조비오 신부를 사탄으로 몰다가 열흘 뒤 재판을 받게 됐죠. JTBC는 23년 전 전씨가 검찰에서 진술한 조서 전문을 입수해 분석했습니다. 5.18과 관련한 16개의 질문이 있었는데 8번은 '모른다', 7번은 '아니다'라는 취지로 대답했습니다.

유선의 기자입니다.
 

[기자]

1995년 12월 10일 안양교도소.

검사가 전두환씨에게 5·18 당시 발포명령에 관여했는지 물었습니다.

전 씨는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고 대답합니다.

무장헬기를 동원해 공격하라는 명령에 관여했냐고 묻자 '명령이 있는지도 몰랐고, 관여하지도 않았다'고 말합니다.

1980년 5월 전씨는 보안사령관 겸 합동수사본부장이자 중앙정보부장 서리였습니다.

군과 정보를 모두 장악했지만 진압에는 관여하지 않았고, 광주 상황도 몰랐다고 주장했습니다.

검사가 전 씨에게 5·18과 직접 관련된 질문 16개를 던졌습니다.

전 씨는 광주에 추가로 병력을 투입한 이유, 5월 20일 밤 시위대에 사상자가 발생한 사실 등 8번의 질문에 "모른다"는 취지로 답했습니다.

광주 민주화 운동을 아느냐는 질문에는 '나와는 관계없다'며 선을 긋기도 했습니다.

광주 재진입 작전 회의에 참석했는지, 또 진입 전 대통령 재가를 받았는지 등 7개의 질문에는 아니라고 대답했습니다.

모른다와 아니다가 아닌 단 하나의 답변은 '누가 진압 명령을 내렸는가'라는 질문이었습니다.

전 씨는 '이희성 계엄사령관이 했다'고 답했습니다.

전 씨는 회고록에 고 조비오 신부를 사탄으로 묘사한 혐의로 열흘 뒤 재판을 받습니다.

미리 낸 검찰 조사 불출석 사유서에도 모든 걸 모른다고 답했으며 회고록도 민정기 전 비서관이 썼다고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하림)

관련기사

"전두환 5·18 '학살 책임' 재수사"…대학생단체 고발 5·18 38주년 기념식 빛낸 '푸른 눈의 목격자들' '님을 위한 행진곡' 2년 연속 5·18 기념식장서 함께 불렀다 5·18 희생자 추모 전야제…다시 커지는 진상규명 목소리 "5·18 당시 계엄군 소총에 대검 장착"…군 내부문건서 첫 확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