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화이트리스트 피의자' 김기춘에 20일 출석 통보

입력 2017-12-18 15:04

한차례 소환 요구 거부…檢 "이번엔 출석하겠다는 입장"
이달중 박근혜 前대통령 조사…박근혜·김기춘 등 추가 기소 전망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차례 소환 요구 거부…檢 "이번엔 출석하겠다는 입장"
이달중 박근혜 前대통령 조사…박근혜·김기춘 등 추가 기소 전망

검찰, '화이트리스트 피의자' 김기춘에 20일 출석 통보


검찰이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를 통해 보수단체에 자금을 불법 지원했다는 이른바 '화이트 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20일 나와 조사를 받으라고 요구했다.

18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문화체육인 지원배제 명단(블랙리스트) 사건으로 1심에서 징역 3년을 선고받고 구치소에 수감 중인 김 전 실장에게 20일 화이트 리스트 사건의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검찰은 지난 13일에도 김 전 실장에게 소환을 요구했으나 그는 건강 문제와 재판 준비를 이유로 들어 요구에 불응했다.

다만 김 전 실장은 이번에는 검찰의 출석 요구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6일 보수단체 지원의 '실무 책임자' 격인 허현준 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을 구속기소하면서 공소장에 김 전 실장과 조윤선 전 정무수석을 공범으로 적시했다.

검찰은 청와대가 정무수석실 주도로 특정 보수단체들을 일방적으로 지정하고 전경련에 자금을 요구해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수십 개 보수단체에 총 69억원을 지원하도록 강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김 전 실장과 조 전 수석 외에 박근혜 전 대통령도 보수단체 불법 지원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이달 중 박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해 40억원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과 함께 화이트 리스트 개입 의혹을 조사할 방침이다.

법조계에서는 박 전 대통령, 김 전 실장, 조 전 수석 등이 국정원의 특활비 청와대 상납 의혹과 화이트 리스트 의혹 사건으로 추가 기소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다이빙벨 비판 기사' 뒤엔…박 청와대, 보수매체 동원 정황 블랙리스트 항소심, '청와대 캐비닛 문건' 증거로 채택 '새 증거' 영향은?…'블랙리스트 항소심' 조윤선 주목 법원, 김기춘 항소심 직권 재판키로…내달 17일 첫 재판 김기춘 측, 늦게 낸 항소이유서…항소심 진행 여부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