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주중 입금→주말 집회…관제데모 동원된 보수단체들

입력 2017-02-08 08:46 수정 2017-02-08 08: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보신 것처럼 각 단체들의 활동을 보고 청와대가 지원을 결정했다, 그럼 단체들은 이 지원금을 받기 위해 '충성경쟁'을 해야 했다는 겁니다. 실제로 돈이 단체에 입금이 되면 회원들은 바로 행동에 나섰습니다.

이어서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전경련의 사회협력회계 계좌 거래 내역입니다.

2014년 3월 중순, 전경련은 고엽제전우회에 4200만 원을 지급합니다.

당시는 서울시 공무원 간첩 증거 조작 사건으로 남재준 당시 국정원장이 사퇴 압박을 받을 때였습니다.

바로 주말에 이 단체는 국정원 옹호 집회를 열었습니다.

같은 해 9월 2일과 5일, 벧엘복음선교복지재단 명의로 지원을 받는 어버이연합은 모두 9000만 원을 나눠 받았습니다.

바로 다음날인 토요일, 어버이연합은 세월호 유가족이 있는 서울 광화문광장을 찾아 특별법 반대 서명운동을 벌였습니다.

이들은 단식하는 유가족 옆에서 폭식 행사에 참여해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NLL 포기 발언 논란이 불거질 때도, 국정원의 대선 댓글 개입 사건 때도 자칭 보수 단체들은 돈을 받고 바로 2~3일 뒤 주말에 친정부 집회를 열었습니다.

전경련의 계좌 거래 내역에는 이들 단체들이 자금을 받은 요일이 대부분 목요일과 금요일에 집중됐습니다.

그리고 친정부 집회는 주말에 개최됐습니다.

특검은 관제데모 동원 단체에 수십 억 원을 지원하도록 한 청와대 관계자들에게 강요죄 등의 혐의 적용을 적극 검토 중입니다.

관련기사

"평범한 가정주부로 생각"…의문 남긴 대통령 입장문 전경련, 태블릿PC 조작 선동 단체에도 '뭉칫돈' 지원 삼성전자 전경련 탈퇴…주요 기업들도 선 긋기 나서 대기업 탈퇴 러시 이어지나…최대 위기 맞은 전경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