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월북 결론 번복' 두고…"대통령실 개입" vs "정치공세"

입력 2022-06-29 20:23 수정 2022-06-29 21: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반면에 민주당은 대통령실을 겨냥했습니다. 해경과 국방부가 결론을 뒤바꾼 과정에 대통령실이 개입한 의혹이 있다고 했습니다. 이를 뒷받침할 해경 관계자의 답변을 민주당이 받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대통령실은 터무니없는 정치공세라고 했습니다.

연지환 기자입니다.

[기자]

해경과 국방부는 지난 16일 공동으로 브리핑을 열어 고 이대준 씨가 월북한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유가족들에게도 함께 사과 입장을 밝혔습니다.

어제(28일) 열린 민주당 서해 공무원 사망사건 TF 회의에선 지난 16일 브리핑에 대한 논의가 오갔습니다.

TF 소속 위원이 "누구 지시로 두 기관이 동시에 사과했느냐"고 묻자, 참석한 해경 관계자는 "중요한 수사 결과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에 보고했더니 국방부를 연결해줬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해경이 결과 발표를 한다는 것을 알게 돼 같이 하겠다고 안보실에 건의한 것"이라고 했다고 합니다.

민주당은 안보실이 해경과 국방부 사이에 다리를 놔 함께 사과하는 모양을 만든 거라고 주장했습니다.

[김병주/더불어민주당 의원 : 국방부에서 안보실과 이렇게 해서 기자회견문을 한 3주 동안 만드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이것은 현재 대통령실 안보실이 깊숙이 (관여돼 있다.)]

대통령실은 "터무니없는 정치공세라며 입장 번복에 관여한 바 없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고 입장문을 냈습니다.

그러면서 "야당이 할 일은 대통령기록물 공개와 같은 진상규명에 협조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해경도 "안보실에서 지침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의힘은 개입은 문재인 정부에서 했다고 맞받았습니다.

[하태경/국민의힘 의원 : 실제로는 문재인 정부가 개입을 한 겁니다. 해경과 국방부 내에서는 자기들의 중간발표 자체가 문제가 크다라는 인식들이 (있었습니다.)]

국민의힘은 진상 파악을 위해 여야 합의로 SI, 특수 첩보 자료를 열람하자고 거듭 제안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허성운)

관련기사

윤 대통령, '피살 공무원' 아들에 답장 "국가가 상처 안겨 부끄럽고 미안" 국민의힘 "서해 피격 특위 꾸리자"…민주, 자체 TF 맞불 UN 보고관 "서해 피격 사건 유족들, 알권리 있다" 지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