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흑석·영등포 등 8곳 공공재개발 후보지…'주민 동의' 관건

입력 2021-01-15 20:32 수정 2021-01-15 21: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와 서울시가 시범적으로 공공재개발 사업을 할 후보지 8곳을 정했습니다. 서울 영등포와 흑석동, 그리고 신설동을 비롯한 오래된 주택가입니다. 임대주택을 많이 짓는 조건으로 가구 수를 늘려주기로 했습니다. 사업을 진행하려면 주민들의 동의를 받아야 해서 실제 성공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합니다.

김서연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15일) 공공재개발 시범 사업지로 발표된 곳은 영등포구 양평동과 동작구 흑석동 등 8곳입니다.

재개발이 오랫동안 되지 않아 낡은 빌라와 단독주택이 모여 있습니다.

모두 역세권이지만 사업성이 부족했거나 주민 간 갈등을 해소하지 못해 십 년 이상 새집을 짓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임대주택을 더 지으면 용적률을 높여주는 공공재개발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들 지역에서 새 아파트가 올라가면 4700여 개의 집이 생깁니다.

관건은 주민 동의를 2/3 이상 얻는 겁니다.

[김영선/주민 : 지저분해서 빨리 됐으면 좋겠어요. 너무 지저분해 아주, 동네가.]

[신영진/신설1동 재개발추진위원장 : 고급 쾌적한 주거지역을 원하는 게 아니고 여기는 상업시설이 혼재되어 있으니까, 오히려 용적률만 올려준다면 주민들은 환영합니다.]

하지만 회의적인 반응도 있습니다.

[송승현/도시와경제 대표 : (공공재개발 선정은) 동의율 10%이기 때문에 사업이 결정됐다라고 보기는 어렵고. 선정되고 나서의 동의 절차들도 필요하기 때문에 임대비율에 따라서 사람들이 추가적으로도 동의할 수 있느냐…]

후보지 일대에 투기 조짐이 보이자 정부는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전문가들도 '묻지마 투자'를 조심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아직 사업 실행이 확정된 게 아닌 데다가, 정부가 분양권을 지난해 9월 기준으로 산정하기로 한 만큼 자칫 입주권을 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공모에는 70곳이 신청했습니다.

정부는 탈락한 곳 가운데 자격요건을 갖춘 47곳을 대상으로 추가 후보지를 선정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이 가운덴 규모가 작거나 주민동의가 쉽지 않은 단지가 많아 정부가 기대한 새집 공급 효과를 낼지는 의문이란 지적도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관련기사

변창흠 "역세권 1·2층 묶어 고밀 개발…반대 땐 매도청구권" [이슈체크] '공급' 힘준 대통령, 속도·규모는?…집값 잡힐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