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밥값'으로 쓰인 보조금…애꿎은 직원들이 토해낼 판

입력 2020-07-06 21:29 수정 2020-07-07 13:37

경기 광주시, 나눔의집 보조금 환수 명령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기 광주시, 나눔의집 보조금 환수 명령


[앵커]

이런 가운데 경기 광주시청은 나눔의집에 보조금을 반납하라고 명령했습니다. 할머니들을 위한 보조금이 직원들 밥값으로 쓰였단 겁니다. 이런 사실을 전혀 몰랐던 직원들은 많게는 수백만 원을 물게 됐습니다.

여도현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 광주시청이 지난달 나눔의집으로 보낸 공문입니다.

할머니들 앞으로 나온 보조금이 운영진과 직원 밥값으로 쓰인 사실이 확인됐다며 돈을 반납하란 내용입니다.

안신권 전 소장 등 운영진과 나눔의집 운영 비리 의혹을 처음 알린 공익제보자 7명이 환수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1인당 많게는 300만원이 넘습니다.

직원들은 억울하단 입장입니다.

[김대월/나눔의집 학예실장 : 채용 당시에 운영진이 식대 지급을 약속했는데 그게 할머니 앞으로 나온 보조금이 식대로 사용되는지는 사실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직원들은 안 전 소장 등 운영진이 알면서도 보조금을 식비로 썼을 가능성을 주장했습니다.

[허정아/나눔의집 사회복지사 : 안신권 소장이 매해 예결산을 광주시하고 이사회에다가 올리고, 설명도 하고, 보고도 하는 입장에서 직원들의 식비가 할머니들 생계비에서 사용됐다는 거를 절대 모를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습니다.]

나눔의집 법인 측은 처음부터 직원들 근로계약서와 급여명세서에 식비 지원은 없었다고 반박했습니다.

경기 광주시청은 "환수 조치는 점검에 따른 적법한 조치"며 "환수할 보조금을 누가 부담할지는 나눔의집 법인이 결정할 문제"라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관련기사

종로구, 소녀상 주변 '집회 금지'…"위반 시 엄중 처벌" 나눔의집, '내부고발자' 업무서 배제…몰래 촬영 정황도 시민단체, 이용수 할머니에 악플 단 네티즌 8명 고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