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입법 전쟁 본격화…경제 살리기 vs 가짜 민생 '팽팽'

입력 2014-11-22 20: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야 간 입법 전쟁도 연말이 다가오면서 본격화되고 있는데요. 그 핵심은 경제입니다. 여당은 경제 살리기 법안을 빨리 통과시켜야 한다는 입장이고, 야당은 대다수 중산층, 서민들이 혜택을 볼 수 있는 민생경제법안 처리가 먼저라고 맞서고 있습니다.

성문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정부와 여당은 우선 처리해야 할 경제활성화 법안으로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과 이른바 '부동산 3법' 등 30개를 꼽고 있습니다.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은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인프라를 넓혀 서비스산업을 더욱 키워야 한다는 취지입니다.

부동산 3법 가운데 주택법은 분양가 상한제를 주택 시장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용해 부동산 경기를 띄우자는 겁니다.

[주호영/새누리당 정책위의장 (지난 14일):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활성화를 위해서 꼭 필요한 법들입니다.]

하지만 야당은 이 중 상당수가 '가짜 민생법안'이라며 저지하기로 했습니다.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은 사실상 의료 영리화법이고, 부동산 3법은 서울 강남 지역과 고소득층만 혜택을 보는 법안이란 겁니다.

그 대신 '진짜 민생경제법안'이라며 25개 중점 법안을 내세웠습니다.

[문희상/새정치연합 비상대책위원장 (지난 20일) :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여야는 다음 주부터 상임위별로 쟁점법안 논의에 들어갈 예정이어서 치열한 입법 공방이 벌어질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무쟁점 법안 신속처리"…의장, 국회 개혁 선언, 과연? 박 대통령, 여 지도부에 "경제도약·국민행복에 정치권 지원 필요" 문희상 "초이노믹스 아베 아류작…서민증세 실패 지름길" 주호영 "야당, 저지법안 잘못 아는 부분 있어" '사자방 국조-복지 예산' 놓고 대치…이달 안 처리 가능할까? 우윤근 "새누리당 예산처리 지침, 절대 묵과 못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