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위장 명칭 왜 '7452 부대' 인가…풀리지 않는 의문점

입력 2013-11-07 21:30 수정 2013-11-25 21:20

최근엔 '군부대 이름' 위장 명칭 안 써
국방부 "구글의 오류"…구글 "검색어와 무관한 내용 나오지 않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근엔 '군부대 이름' 위장 명칭 안 써
국방부 "구글의 오류"…구글 "검색어와 무관한 내용 나오지 않아"

[앵커]

그러면 여기서 지금까지 밝혀진 내용과 국정원의 반응, 그리고 여전히 남는 의문점들에 대해서 전진배 기자와 얘기 나누겠습니다.

먼저 7452부대에 대해서 얘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지금 나간 리포트에 따르면 7452부대는 국정원이라는 얘기군요.

[기자]

네, 어제 JTBC 보도가 나간 뒤에 네티즌 사이에서는 7452부대를 두고 의혹이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계속해서 이어졌습니다.

저희도 오늘 취재해봤는데요. 결국 7452부대는 국정원이 대외 활동을 하면서 외부에 신분 노출을 피하기위해 이용하는 일종의 위장 업체로 나타났습니다.

저희 취재팀은 어제(6일)부터 국방부와 국정원, 거래 업체 등 을 접촉하면서 어렵사리 7452부대가 국정원이 대외 업무를 볼 때 쓰는 위장 명칭이라는 사실을 알게됐습니다.

결국 국정원이 대외적으로 노출을 피해가면서 국정원 돈을 댓글 직원의 변호사 비에 대준 겁니다.

그런데 여전히 선뜻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은 있습니다.

예전 안기부나 국정원에도 위장업체는 있었는데요, 국제홍보문화사, 세기문화사, 동진문화연구소 등입니다.

70년대 중앙정보부나 80년대 안기부 초기에는 군부대를 쓰는 경우가 종종 있었지만 80년대 이후에는 거의 들어본 적 없다는게 국정원 관계자들의 얘기입니다.

위장 명칭이라는게 눈에 안 띄려고 하는건데 군부대 이름을 왜 쓴 건지 의문입니다.

[앵커]

또 오늘 국회에서도 여러번 질문이 나왔습니다만 구글에 7452부대를 치면 기무사령부가 바로 뜹니다.

[기자]

여기에 대해서 국방부는 구글의 오류같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구글은 어떤 입장입니까.

[기자]

네, 구글 역시 자존심이 걸린 입장입니다.

구글은 구글 검색로봇이라는 걸 통해서 텍스트나 이미지 등을 파악한 뒤에 가장 연관성이 있는 사이트를 연결해준다고 합니다.

검색로봇이 계속 업데이트를 하기때문에 얼토당토 않은 게 올라올 수는 없다는 입장이고, 왜 기무사가 떴는지 파악중이라고 합니다.

[앵커]

야당은 JTBC 보도 내용을 보고 국정원의 조직적 범죄라는 증거라고 일제히 주장하고 나섰군요, 그런데 국정원은 어떤 입장입니까?

[기자]

네 어제도 말씀드렸지만 국정원은 초기에 경황이 없어서 일단 변호사 비용을 대신 내준 것은 맞지만 십시일반으로 직원들이 모금해서 국고를 채워넣었으니 문제가 없다는 건데요.

우선 법적으로 봐도 공금을 개인의 변호사 비용으로 썼다면 횡령 또는 배임에 해당합니다. 국정원은 돈을 메워넣었다고 하지만 돈을 메운 것은 일종의 피해변상이지 범죄행위 자체를 소멸시키는건 아니기때문에 벌을 얼마나 줄지를 정하는 양형에 참작 사유가 될지는 모르지만 죄가 없어지는건 아니라는 얘기죠.

[앵커]

모금을 했다는 부분은 어떤건가요?

[기자]

또 모금을 한 부분도 좀 석연찮습니다.

국정원 직원들은 감찰실을 국정원 안의 국정원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만큼 국정원의 내부 감찰이 엄하다는 얘긴데요, 과연 국정원 지도부가 개인적인 일탈이라고 규정을 했는데도 해당 직원을 위해 변호사 비용을 대신 내주고 그 돈을 메우기위해 모금을 허용했을까 의문이라는 얘기입니다.

[앵커]

국정원이 변호사 비용을 대준 부분이 향후 검찰 수사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까.

[기자]

네, 오늘 황교안 법무부장관은 국회에서 이번 사건이 사실이라면 사건으로 인지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국정원이 이미 모두 시인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사실 여부는 확실합니다.

민주당 법사위원들은 성명을 내고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검찰 수사를 요구했습니다.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이뤄질 수 있다고 봅니다.

주목되는 건 검찰이 이 사건을 단순한 횡령 혐의로 인지하는 게 아니라 변호사비 대납을 국정원의 조직적 행위에 대한 하나의 정황으로 포착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그럴 경우 수사 범위는 예상보다 훨씬 커질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국정원, 다른 거래서도 '7452부대' 명의 썼다 민주 "국정원 조직적 개입 명확"…황교안 "위법 검토" 국정원, '댓글 여직원' 변호사비 국고 지원…파문 확산 "개인 일탈" 주장하더니 변호 비용은 왜?…의구심 증폭 위장 명칭으로 돈 대준 국정원…'7452 부대' 실체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