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 검사 측, 2차 피해 엄단 요청…조사단, '허위소문' 수사 검토

입력 2018-02-05 12:53

"근원지 찾아 처벌해 달라" 요청…조사단 "충분히 요청 내용 검토할 것"

안태근 전 검사장 등 조사 대상자 선별…일정 조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근원지 찾아 처벌해 달라" 요청…조사단 "충분히 요청 내용 검토할 것"

안태근 전 검사장 등 조사 대상자 선별…일정 조율

서 검사 측, 2차 피해 엄단 요청…조사단, '허위소문' 수사 검토

법무부 고위간부의 여검사 성추행 의혹을 제기한 서지현 검사 측이 폭로 후 본인을 두고 조직 안팎에 유포되는 허위 소문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진상규명에 나선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단장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은 허위 소문을 비롯해 서 검사가 호소한 2차 피해를 수사해 처벌 또는 징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5일 서 검사 측에 따르면 서 검사와 대리인들은 전날 진상조사단 사무실에 출석해 '2차 피해'에 대한 수사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 검사 측의 한 관계자는 "(전날 조사에서) 2차 피해에 대한 엄단을 특별히 요청했다"며 "특히 외부에서 들리는 얘기의 진원지를 끝까지 찾아 처벌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서 검사의 의혹 제기가 정계진출을 목적으로 이뤄졌다거나, 서 검사에게 성추행을 방조한 책임이 있다는 식의 모욕성 발언이 검찰 내부는 물론 일부 네티즌 사이에서 나오자 서 검사는 정신적 고통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서 검사가 성추행 사건을 인사청탁에 이용하려 했다는 근거 없는 소문까지 나돌자 검찰에 특단의 조치를 요청한 것으로 보인다.

서 검사 측 요청을 두고 검찰은 대책 마련을 위해 고심 중이다. 상황에 따라서는 허위 소문 유포자에 대한 수사까지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단 관계자는 "수사대상과 관련해서는 정해진 바가 없다"면서도 "피해자가 2차 피해 가해자에 대한 수사요청을 한 만큼 (수사 여부에 대해) 충분히 검토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도 지난 2일 기자회견에서 "서 검사에 대한 비난이나 폄하 등은 있을 수 없으며 그와 관련된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게 적극 대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진상조사단이 2차 피해 수사에도 적극성을 보일 가능성이 점쳐진다.

수사가 필요하다고 결정될 경우 SNS를 통해 '서 검사가 피해자 코스프레를 한다'는 취지의 글을 올렸던 검사 등 검찰 내부 관계자들이 조사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

허위 소문이 유통된 곳으로 지목된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 베스트' 등에 대한 조사가 뒤따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조사단은 이번 주 성추행 사건 관련자들을 조사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전망이다. 이귀남 전 법무부 장관 등 2010년 10월 성추행 의혹이 발생했던 현장에 있었던 전·현직 검찰 관계자들에 대한 참고인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가해자로 지목된 안태근 전 검사장(당시 법무부 정책기획단장)에 대한 참고인 조사도 이번 주 내에 실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건 이후 서 검사에 대한 부당한 인사처분이 있었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당시 검찰국장이었던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 방안도 진상조사단이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서지현 검사 11시간 조사…"미래의 가해자 없어지길" 검찰 내부서도 비난·공격…서지현 검사 '2차 피해' 우려 [인터뷰] 현직 검사가 말하는 검찰 분위기 "'왜 지금 밝히냐' 음해성 발언도" 서지현 검사측 "조사단 진상규명 기대"…김재련 변호사 사퇴 '성고문 피해자' 권인숙 위원장…성폭력 뿌리뽑기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