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실 "국정원 고발, 지켜보는 중"…박지원 "바보 같은 짓 안해"

입력 2022-07-07 14:13 수정 2022-07-07 15: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지원 전 국정원장(왼쪽),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사진=연합뉴스〉박지원 전 국정원장(왼쪽),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사진=연합뉴스〉
국정원이 박지원, 서훈 전 국정원장을 고발한 것과 관련해 대통령실이 "검찰 수사를 지켜보는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실은 오늘(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우리도 국정원에서 보도자료 낸 것을 보고 내용을 인지했다"며 이같이 답했습니다.

앞서 국정원은 문재인 정부 시절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탈북어민 북송 사건'과 관련해 전 국정원장 2명을 고발한 바 있습니다. 박 전 원장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의 중요 정보를 삭제한 혐의, 서 전 원장은 탈북어민 북송사건 관련 합동조사를 강제로 조기 종료시킨 혐의입니다.

대통령실은 "윤석열 정부가 두 사건을 주목하는 이유는 반인권적·반인륜적 국가범죄가 있었다면, 다시 말해 공무원 피격을 두고 국가가 '자진 월북' 프레임을 씌우려 했다면, 또 귀순하면 헌법이 규정하는 대한민국 국민임에도 북한 입장을 먼저 고려해 해당 어민의 인권을 침해했다면 중대한 국가범죄란 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은 지난 2020년 9월 해수부 소속 어업지도원 이대준 씨가 소연평도 인근 어업지도선에 타고 있다 실종된 후 북한군에 의해 사살되고 시신이 불태워진 사건입니다.

탈북어민 북송사건은 지난 2019년 11월 동료 선원 16명을 살해하고 남쪽으로 넘어온 북한 선원 2명을 우리 정부가 북한으로 돌려보낸 것을 말합니다.

국정원 고발과 관련해 박 전 원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첩보는 국정원이 공유하는 것이지 생산하지 않는다. 국정원이 받은 첩보를 삭제한다고 원 생산처 첩보가 삭제되냐"면서 "그런 바보 같은 짓을 한 원장도 직원도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국정원을 정치로 소환하지 말라"며 "국정원을 과거로 되돌리려는 시도에 단호히 맞서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미국에 체류 중인 것으로 알려진 서 전 원장은 아직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대통령실 "국정원 고발, 지켜보는 중"…박지원 "바보 같은 짓 안해"☞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66791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