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을 허수아비로 만드는 것"…평검사도 반발 목청

입력 2019-05-03 08:18 수정 2019-05-03 10:52

대검 연구관 '수사권 조정안 비판글' 올려
"검경 '영장청구 경쟁'으로 국민만 피해…여론수사 우려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검 연구관 '수사권 조정안 비판글' 올려
"검경 '영장청구 경쟁'으로 국민만 피해…여론수사 우려도"

[앵커]

문무일 총장 뿐만 아니라 '평검사'들도 수사권 조정안에 반발하고 있습니다. 대검찰청 연구관은 내부 통신망에 글을 올려 국회를 비판했습니다. 검사들은 '검찰을 허수아비로 만든다' '권한은 없고 책임만 지운다'며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김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대검찰청 소속 차호동 연구관은 '검경 수사권 조정안'을 비판하는 글을 내부 통신망에 올렸습니다.

국회가 경찰과 검찰의 권한을 나누는 데만 몰입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수사 실무 등을 충분히 고민하지 않은 것 같다고도 했습니다.

특히 경찰이 신청한 영장을 검사가 청구하지 않으면, 외부 심의 위원회에서 다시 심사하게 한 부분을 언급했습니다.

영장이 남발돼 강제 수사가 많아지고, 여론에 따른 수사도 우려된다고 주장한 것입니다.

또 경찰과 검찰의 영장 청구 경쟁으로 국민들만 피해를 볼 우려가 크다고도 했습니다.

이 글에는 동조하는 댓글들이 달렸습니다.

한 검사는 "검찰을 허수아비로 만드는 것 외에는 다른 의미를 찾을 수 없는 법안"이라고 했습니다.

또 다른 검사는 "검사들이 권한없이 책임만 지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현직 부장판사 한 명은 수사권 조정과 함께 패스트 트랙에 오른 공수처 설치를 공개적으로 비판했습니다.

김태규 부산지법 부장판사는 "공수처는 완충할 장치가 없어 정치권 입김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유정배)

 


 

관련기사

문무일 "민주주의에 위배"…'수사권 패스트트랙' 반발 '수사권 조정 시각차' 검찰…작심하고 조직 입장 낸 듯 청와대, 당혹감 속 공식입장 '자제'…여 "검찰 이기주의" 문무일 반발 배경은? '검·경 수사권 조정안' 살펴보니 "전문적 수사 못할 것" "권력독점 없을 것"…검경 온도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