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소환 초읽기…MB측, 10여개 혐의별 '답안지' 만들었나?

입력 2018-03-08 21:17 수정 2018-03-08 22: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오늘(8일)도 검찰 출석에 대한 뚜렷한 답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대치동 사무실에도 아무도 출근을 하지 않았는데, 이 전 대통령 측근과 변호인들은 10여 가지 혐의에 대한 대응 논리를 꼼꼼하게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희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 측 변호인단 사무소는 불은 켜져 있었지만 하루종일 정적이 감돌았습니다.

이 전 대통령과 측근들은 대치동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MB측은 검찰 출석에 대비한 방어 전략을 대부분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선 다스 실소유주 의혹에 대해 다스는 형인 이상은 회장의 것이고, 자신은 "설립 단계에서 도움을 줬을 뿐"이라는 입장입니다.

뇌물 혐의 중 가장 큰 부분인 삼성의 미국 소송비 대납 혐의에 대해서도 전면 부인할 계획입니다.

'그런 것이 있었다면 측근인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이 한 일'이라는 논리를 펼 것으로 보입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와 관련해서는 사건 초기 밝혔던 것처럼 "그런 시스템이 있는지도 몰랐다"는 입장을 고수할 방침입니다.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 등으로부터 받은 돈은 뇌물이 아닌 정치자금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MB측은 설사 정치자금법 위반에 해당하더라도 7년의 공소시효가 지났기 때문에 수사 대상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관련기사

검찰, 다스 비자금 300억대 잠정결론…MB 유입 정황도 포착 검찰, MB 소환통보 2일째…검찰 "아직 연락받은 것 없어" 'MB 친형' 이상득, 14시간 검찰 조사…적극적 진술 눈길 혐의 부인 땐 영장 가능성 큰데…MB측 여전히 '부인 전략' '수금 역할' 이상득 소환…MB측서 먼저 '돈 요구'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