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비핵화-체제 보장' 로드맵…어떤 절차로, 언제까지?

입력 2018-05-18 20:22 수정 2018-05-18 21: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금 전 리포트 보신대로, 북미 사이에 또 국제적으로 풀어야 할 매듭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북·미 사이에 체제보장 합의가 이뤄질 경우 어떤 조치를 밟게 될 지 구체적인 절차에 대해 취재기자와 짚어보겠습니다.

신진 기자. 일단 언제까지, 어떻게 할지가 중요할텐데…언제까지 먼저 짚어볼까요? 미국이 생각하는 비핵화 시한, 이게 어느 정도일까요.

[기자]

2021년 1월 20일에 끝나는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를 보면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합니다.

그 직전 11월에 재선 선거가 있기 때문에, 그 전까진 비핵화의 과실을 거두려고 할 겁니다.

이렇게 따지면 비핵화 완료 시한은 2년이 됩니다.

다만 변수는 있습니다. 오는 11월 6일 미국 중간선거입니다.

여기서 야당인 민주당이 승리하면 북·미회담 결과의 의회 비준이 다소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앵커]

올해 11월에 중간선거가 있는데 혹시라도 여소야대가 된다든지 한다면 여러 변수가 생길 수 있다는 거군요. 그럼 어떻게 부분을 짚어보겠습니다. '미국이 북한의 체제보장을 보장한다'고 선언했을 때, 그 다음부터 구체적으로 밟게 될 단계, 그걸 좀 짚어보죠.

[기자]

'종전선언'을 첫 단계로, '평화협정'을 가장 마지막 단계로 놓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종전선언은 올해 안에 하자는 게 판문점 합의 사항입니다.

이게 되고 나면 다음 단계론 북·미 간 연락사무소가 설치될 것이란 관측입니다.

연락사무소를 통해 접촉을 이어가면서 각종 제재를 풀어나가는 게 그 다음 단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테러지원국에서 빼거나, 적성국교역법 적용을 종료하는 문제 등은 그 다음 단계가 될 전망이고요.

여기까지 되고 나면 북·미 간 수교를 거쳐 평화협정에 골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종전 선언으로 시작해 평화협정으로 마무리된다는 얘기군요. 눈길을 끄는 게 연락사무소 설치 부분입니다. 이건 과거에도 여러차례 협상하며 언급됐던 부분이죠?

[기자]

네, 1994년 북·미 제네바 기본합의문에서 처음 거론됐습니다.

평양과 워싱턴DC에 설치하기로 했던 건데, 진짜 설치가 되지는 못했습니다.

이어 2000년 북·미 공동코뮤니케 때도 연락사무소 문제가 거론됐지만, 역시 무산됐습니다.

[앵커]

그리고 각종 제재를 푸는 문제는 어느 한 나라가 풀겠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도 아니어서 간단하지 않을 것 같은데. 이건 언제쯤 완료될지 가늠이 됩니까.

[기자]

가늠이 쉽지는 않습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일단 행정명령 수준으로 해제가 가능한 제재도 있다는 데 집중합니다.

예를 들어, 인적 이동 금지 같은 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단 겁니다.

하지만 법으로 규정된 제재의 경우엔 물론, 푸는 데 시간이 더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전문가들은 최소 1년 내에는 끝내야 북한의 비핵화 프로세스를 촉진할 수 있다…이렇게 입을 모읍니다.

[앵커]

이런 상황이니까 앞서 신 기자가 말한 것처럼, 올해 11월에 예정된 미국 중간선거 결과가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거군요.

[기자]

네, 테러지원국 명단 제외나 적성국교역법 적용 종료, 이런 건 의회를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북한 입장에서는 테러지원국에서 벗어나야 IMF 같은 국제기구에 가입할 수 있고, 그래야 경제건설 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의 요구가 거셀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외교현안의 중요한 관문이 상원인데 이번 중간선거는 민주당 의원 지역구에서 선거가 치러지는 곳이 많아 공화당이 다수당을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은 트럼프 정부에 유리한 부분입니다.

관련기사

한미정상, 배석자없는 단독회담도…북 비핵화·밝은미래 보장논의 트럼프, 북 돌변에 '시진핑 배후론' 불쑥 꺼내…"김정은에 영향" 김계관 담화 이어 리선권 문답도 북대외용 매체만 보도 한미 방위비분담협상 '평행선'…정부 "현물중심" 강조 북한 달래기 나선 트럼프…"김정은 정권 체제 안전 보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