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군, 탄핵정국 촛불집회 투입 준비" 주장…정부, 조사 착수

입력 2018-03-08 21:18 수정 2018-07-06 17: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2016년 12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되기 직전에 정치권 일각에서는 계엄령 준비설이 돌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당시 군에서 군을 투입해서 시위대를 무력 진압하려 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당시 수도방위사령관이 국회의 동의 없이 군을 투입할 수 있는 위수령을 근거로 해서 병력을 동원하려 했다는 것인데, 국방부가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유선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군인권센터는 2016년 12월 군 수뇌부가 촛불집회에 대한 병력 투입을 논의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된 직후입니다.

[임태훈/군인권센터 소장 : 당시 수도방위사령관 구홍모 중장은 직접 사령부 회의를 주재하며 '소요사태 발생 시 무력 진압'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헌법재판소가 탄핵을 기각하고 시민들이 반발할 경우 군이 나서 진압하는 방안을 검토했다는 것입니다.

국회 동의 없이 군이 체포권과 발포권을 발동할 수 있는 대통령령인 위수령을 근거로 병력을 동원하려 했다는 주장입니다.

또 당시 합참이 위수령 폐지 의견을 냈지만 국방부 장관이 반대했다고도 했습니다.

[임태훈/군인권센터 소장 : 합참이 이를 (위수령 폐지 의견을) 한민구 국방부 장관에게 보고하자 장관은 폐지할 수 없다며 존치 의견으로 검토하게끔 지시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당시 군 관계자를 조사해 청와대와 의견을 주고받았는지 여부까지 조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같은 의혹은 박 전 대통령 탄핵소추 직전인 2016년 11월 정치권 일각에서도 제기됐지만 당시 국방부는 사실 무근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관련기사

군, 일과후 병사 휴대전화 허용·병사 사역 동원 금지 군, 올해 예비군 훈련 시작…275만여명 대상 FX 사업 주도한 김관진…"미 로비사 억대 금품" 파장 클 듯 김관진, 억대 수수 의혹에도 장관 취임…기무사는 침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