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인양 고의지연 보도 논란…문-안 측 신경전 '확산'

입력 2017-05-03 11:37

안철수 측 "문 후보 사퇴해야" 문재인 측 "가짜뉴스 책임 물을 것"

보도 삭제 뒤, 박지원 '언론통제' 주장에 문재인 측 "구태정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안철수 측 "문 후보 사퇴해야" 문재인 측 "가짜뉴스 책임 물을 것"

보도 삭제 뒤, 박지원 '언론통제' 주장에 문재인 측 "구태정치"

세월호 인양 고의지연 보도 논란…문-안 측 신경전 '확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측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측은 3일 한 언론사가 세월호 인양 고의지연 의혹을 보도한 데 이어 이후 이 기사가 삭제된 것과 관련, '보도 진위', '언론통제' 등을 놓고 공방을 펼쳤다.

SBS는 2일 익명의 해수부 공무원의 발언을 인용해 해수부가 정권 창출 전 세월호를 인양해 문 후보에 유리한 사회 분위기를 형성, 문 후보가 약속한 수산 분야 제2차관 신설, 해양경찰 편입 부처 숙원을 이루려 했다고 보도했다.

방송 직후 양측은 보도의 진위를 두고 1라운드 대결을 펼쳤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세월호의 슬픔을 철저하게 자기 선거에 이용하는 문 후보에게 국민을 위한 대통령을 기대할 수 없다. 일말의 양심이 있으면 지금 당장 사퇴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국회 청문회, 국정조사 등을 언급하며 공세에 나섰다.

문 후보 측은 '가짜 뉴스'라고 규정하며, SBS와 해당 공무원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박광온 공보단장은 논평에서 "문 후보는 세월호 참사 당시부터 유가족과 희생자의 억울함을 풀어주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했다"며 "문 후보와 민주당 선대위는 해수부 2차관 신설을 약속 한 바 없다"고 일축했다.

이후 SBS가 3일 오전 "기사의 원래 취지는 정치권 상황에 따라 변화해온 해수부를 비판하고자 하는 것이었으나 보도 내용에 충실히 의도를 담지 못해 논란을 일으킨 점에 대해 사과한다"고 해당 기사를 삭제하자 국민의당이 이를 '언론 통제'로 규정하며 논란은 2라운드로 번졌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겸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 후보 측에서 고발을 운운하고, 결국 기사가 삭제됐다"며 "벌써 진실을 감추고 반대자에 대한 보복과 언론 통제로 맞서려 한다면 나중엔 어떨지 끔찍하다"고 비난했다.

박 대표는 "문 후보는 지금 진실을 삭제하려 할 때가 아니라 진실을 밝히고 아이들 앞에 사죄해야 할 때"라며 "진짜로 세월호 인양시기를 문 후보 맞춤용으로 조정했다면 대선후보는 커녕 아버지의 자격도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민주당 선대위 유은혜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박 대표는 오늘 아침 돌연 SBS의 기사 삭제와 사과 보도가 문 후보 측의 강요에 의한 것이라는 악의적인 주장을 하고 나섰다"며 "새정치를 앞세웠던 신생 정당답지 않게 너무 구태 정치에 찌든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유 수석대변인은 "박 대표와 국민의당은 국민의 수준을 너무 우습게 보는 것 같다"며 "허위 보도에 편승해 세월호를 선거에 이용하는 저열한 행태는 반드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한편 문 후보 측 송영길 선대위 총괄본부장, 박광온 공보단장, 박주민 의원은 이날 낮 12시께 SBS 본사를 항의 방문해 보도본부장을 만나 사과보도를 요구할 방침이다.

(뉴시스)

관련기사

분당·탈당에 '네 탓 공방'…마지막 토론도 네거티브전 인신공격성 막말까지…신경전 이어진 마지막 TV토론 바른정당 비유승민계 13명 탈당…명분은 단일화 불발 100일도 안 돼 접은 '개혁 보수'…"대선 승리가 중요" 마지막 여론조사 결과…문 40.2%, 안 19.7%, 홍 16.2%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