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고교 2년 사회교과서 80% "독도는 일본땅"…내년부터 사용

입력 2017-03-24 17: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본 고교 2년 사회교과서 80% "독도는 일본땅"…내년부터 사용


일본이 내년부터 사용할 고교 2학년용 사회과 교과의 약 80%에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내용이 담겼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4일 보도했다.

일본 문부과학성(문부성)이 24일 발표한 내년도부터 사용할 고등학교 2학년용 사회과 교과서 검정 결과에 따르면, 세계사를 제외한 모든 사회 교과에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는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기술됐다.

독도 영유권 주장이 담긴 사회 교과는 일본사, 지리, 현대사회, 정치·경제 총 19종 모두다. 그러나 세계사(5종)의 경우 독도 영유권 주장은 담기지 않아, 총 24종의 고교 2년 사회과 교과서 중 79.2%에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주장이 실리게 됐다.

또 고등학교 지리역사와 공민 교과서 총 15종에 안전보장관련법에 관한 내용이 하기도 했다. 또 전후 보상에 관한 기술도 두드러졌다.

이번에 검정을 통과한 사회 교과 중 일본사, 세계사, 정치·경제 등 교과의 근현대사에 관한 내용에는 일본 정부의 견해가 기재됐는데,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한 전후 보상 소송에 관련해 "일본 정부는 모든 배상 문제는 법적으로 해결했다는 입장이다"라는 기술이 추가됐다.

앞서 문부성은 지난 2월 초중학교 사회 교과에서 독도를 일본 영토로 교육하는 것을 의무화하는 학습지도 요령을 고시했다. 초등학교에서는 2020년부터, 중학교에선 2021년부터 교과서에 이런 내용을 반영할 전망이다.

또 지난해 검정을 통과한 일본 고교 1·2학년 사회과 교과인 지리, 세계사, 일본사, 현대사, 정치·경제, 윤리 교과서 총 38종 중 27종에도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내용이 들어갔다.

한편 우리 정부는 24일 일본 정부가 독도에 대한 왜곡된 주장을 담은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를 모두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항의의 뜻을 표명하고 시정을 촉구했다.

정부는 이날 일본 문부성의 고등학교 교과서 검정결과 발표 직후 외교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가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포함, 왜곡된 역사 인식을 담은 교과서를 또다시 검정 통과시켰다"며 이같이 항의했다.

성명은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며 "일본 정부는 그릇된 역사관의 최대 피해자가 일본의 자라나는 미래세대라는 점을 분명히 자각하고,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세대 교육에 책임 있는 행동을 보여 주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한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시아국장은 이날 오후 3시40분께 스즈키 히데오(鈴木秀生)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招致), 일본 정부가 독도 왜곡 교과서를 모두 통과시킨 데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분명하게 전달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정부 "일본 '독도 왜곡' 교과서 검정통과 즉각 시정하라" 일본 사회과 교과서 24종 중 19종 '독도는 일본 땅'…분량·내용 증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