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런데 또 '개천절 집회' 초비상…여당, 저지 법안 제출

입력 2020-09-07 20:53 수정 2020-09-07 22: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데 이 와중에 또다시 개천절에 광화문에서 집회를 열겠단 단체들이 있다고, 지난주 저희 JTBC가 처음 보도해드린 바 있습니다. 이 단체들이 광복절 때처럼 또 법원에 소송을 걸어 집회를 그대로 할까 봐 여당에선 오늘(7일) 법원 결정의 효력을 일시 정지시키는 법안까지 제출됐습니다.

안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개천절에 광화문 일대에서 집회를 열겠다고 경찰에 신고한 단체는 8곳.

한 단체가 근처 여러 곳을 잡겠다고 나서 집회건수로는 모두 20건입니다.

서울시와 경찰은 코로나 확산 위험 때문에 이들 집회 모두에 금지통보를 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안심할 순 없습니다.

광복절 때도 서울시가 금지명령은 내렸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보수단체가 소송을 제기하자, 법원이 집행정지 결정을 내려, 집회는 열릴 수 있었습니다.

여당은 이런 일이 되풀이되는 건 결단코 막겠단 입장입니다.

[이낙연/더불어민주당 대표 : 광복절에 이어 개천절에도 비슷한 집회를 열려는 세력이 있습니다. 법에 따라 응징하고 차단해야 합니다.]

문제는 그 방법입니다.

일단 판사 출신 이수진 의원은 질병관리청장이 우려 의견을 제출하는 집회에 대해선 법원이 집회를 결정하더라도, 그 결정의 효력을 일시정지킬 수 있는 법안을 오늘 발의했습니다.

이 법안엔 감염병 예방과 관련된 집회 금지인 경우 법원이 의무적으로 질병관리청장의 의견을 듣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돼있습니다.

다만 여권 일각에서도 이 법안이 통과되면 헌법에 보장된 집회의 자유를 침해했단 비판이 나올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JTBC에 "사법부 권한에 대한 지나친 관여라는 지적도 나올 수 있어 신중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다만 이 관계자는 개천절 집회와 관련해선 "보수단체가 소송을 걸어도 법원이 광복절 때와는 달리 판단하지 않겠느냐"고 덧붙였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윤나)

관련기사

'개천절 집회' 신고 인원만 4만명…서울시 "금지 조치" 광화문집회서 대구 동충하초 설명회까지…'꼬리에 꼬리' 사랑제일교회 수사 '속도'…전광훈에 "8일 조사" 통보 '전광훈 보석 취소' 청구한 지 20일…법원 '묵묵부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