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정은 위원장 '국방 개선' 회의…비핵화 이후 대책 논의?

입력 2018-05-18 20: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북한은 오늘(18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열고 "국방사업 개선을 위한 대책이 결정됐다"고 밝혔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공개되진 않았지만, 민감한 시기에 열린만큼 비핵화 합의 이후 군사 정책을 어떻게 가져갈지 논의하지 않았겠느냐는 추측도 나옵니다.
 
이선화 기자입니다.
 

[기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오늘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열었습니다.

2016년 5월 이후 2년 만입니다.

회의 내용을 상세히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조선중앙TV : 국가방위사업 전반에서 개선을 가져오기 위한 일련의 조직적 대책들이 토의·결정됐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핵무기 폐기를 염두에 둔 새로운 국방정책 기조가 논의됐을 가능성을 제기합니다.

판문점에서 비핵화를 약속한 김 위원장이 미국과 물밑접촉을 이어가는 상황에서 군 관련 최고의사결정기구의 회의를 열었기 때문입니다.

[양무진/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 판문점 선언 이행에 대한 군사적인 보장책을 제시하면서 특히 비핵화 이후 유일 영군체계 강화를 위해서 조직 인사 등 새로운 국방 개혁안을 채택한 것으로…]

북한이 최근 핵과 경제를 함께 개발한다는 병진노선을 버리고 경제에 매진하기로 한 만큼 오늘 회의에서 수십년간 고수해온 군사선행 원칙이 조정됐을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이런 가운데 오늘 회의에서는 군부 인사도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말 군 총정치국장에서 해임된 황병서는 첫 번째 열에 등장해 다른 보직으로 이동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북 "엄중한 사태 해결 돼야 대화 가능"…다시 긴장국면 "북미 대화 채널은 정상 가동"…백악관 '유연한 대응' 주목 '존 볼턴 리스크' 변수?…한반도 비핵화 협상 전망은 북 주민에겐 안 알린 '김계관 담화'…대미 압박 수위 조절 북한 선전매체 "대화와 전쟁연습, 절대 양립될 수 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