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핵잠수함 안 와도 돼" 송영무 또 구설…논란 일자 "농담"

입력 2018-03-08 21: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니스커트'와 '광주사태' 송영무 국방장관의 그간 실언이 적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한미연합훈련에 미군 핵추진 잠수함을 보내지 않아도 된다는 취지로 말해서 또다시 구설수에 올랐습니다. 논란이 일자 '농담이었다'고 말해서 일을 키웠습니다.

김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오늘(8일) 소콧 스위프트 미 태평양함대사령관을 만난 자리에서 "확장 억제 전력이나 원자력 잠수함은 사령관으로 있을 때까진 한반도에 전개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습니다.

다음달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실시되는 한미연합훈련의 규모와 수위 등에 관심이 집중된 상황에서 논란이 될 만한 발언을 한 것입니다.

핵잠수함과 항공모함, 장거리 전폭기 등 미군 전략자산의 규모를 줄이거나, 혹은 전략자산을 훈련에 아예 보내지 않아도 된다는 취지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송 장관은 그간 한미연합훈련 연기나 축소에 부정적 발언을 쏟아내며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를 비판해왔습니다.

[송영무/국방장관 (국회 국방위/지난달 28일) : 그 사람은 그런 얘기를 했을지는 몰라도 그런 걸 결정하는 위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랬던 송 장관이 이번에는 정반대 의미의 발언을 한 것입니다.

논란이 일자 국방부 관계자는 "오는 5월 전역을 앞둔 스위프트 사령관에게 한 위로와 농담의 말이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앞서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표현도 문제가 됐습니다.

[송영무/국방장관 (국회 예결위/지난해 8월) : 광주사태를 꼭 하라는 그런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지난해에는 성적 발언이 논란이 됐습니다.

[송영무/국방장관 (지난해 11월) : (식사 전에 얘기와) 미니스커트는 짧으면 짧을수록 좋다 하죠?]

송 장관의 실언이 이미 개인 문제를 넘어섰다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송영무 "'천안함 폭침', 김영철과의 연관성 확인 불가능" 송영무, 한미훈련 언급 문정인에 "그사람 그런 결정할 위치아냐" 송영무 "군 안전진단 실명제 적용, 점검자 책임성 강화" 송영무 "북한, 한미에 핵무기 사용하면 북한정권 지도서 지워질것" 송영무-매티스 "한미동맹 균열 시도 실패할 것…북 비핵화 공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