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윤석열 정부, 추경호 '총리 대행' 체제로 장관 인선 강행할 듯

입력 2022-05-10 07: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용산 시대는 열었지만 출범은 '반쪽 출범'이 될 것 같습니다. 장관 후보자 중 일부만 청문보고서가 채택됐고 한덕수 총리 후보자는 아직 국회 인준을 받지 못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총리 권한대행 체제로 장관 인선을 강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채승기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정부 첫 내각 후보자 19명 중 7명만 인사청문회를 통과했습니다.

한덕수 총리 후보자 인준안은 더불어민주당 반대 속에 아직 국회에 제출되지도 않았습니다.

[박홍근/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어제) :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독선과 전횡을 민주당이 막을 방도는 없습니다. 하지만 명백한 불법 혐의의 후보자들에게는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권성동/국민의힘 원내대표 (어제) : 내일이면 새 정부가 출범하는데 민주당의 도가 넘은 발목잡기로 새 정부는 총리 없는 반쪽 정부로 출범하게 됩니다.]

윤석열 당선인은 당분간 문재인 정부 장관들과 함께 일해야 합니다.

윤 당선인 측은 민주당이 총리 인준을 거부할 경우 부총리가 총리를 대행하는 체제로 가겠다는 구상입니다.

일단 문재인 정부 총리인 김부겸 총리가 추경호 경제 부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 제청권을 행사하도록 한 뒤, 추 부총리에게 총리 권한 대행을 맡긴단 겁니다.

이렇게 되면 추 후보자가 총리 권한대행 자격으로 국무 회의에 참석하고, 다른 장관 후보자의 임명 제청도 가능하게 됩니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한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준을 계속 안 해주면 부총리 체제로 가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윤 당선인은 15개 부처 20개 차관급 인선도 확정하고, 취임 즉시 발령을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당선인 대변인실은 "정부 운영에 어떤 공백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윤 당선인은 취임 이후 첫 국무회의를 이르면 오는 12일 서울 용산 집무실에서 주재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김관후·오은솔·김현주)

관련기사

윤석열 정부 15개 부처 차관 발표…"취임 즉시 발령" 아름다운 이별?…문 대통령 "차기 정부, 우리와 비교받을 것" 신구 갈등 중심에 선 한동훈…민주당과 강대강 대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