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감 몰아주기' 제재 속도…태광·금호·하림 곧 심판정에

입력 2019-05-03 08:53

공정위, 10여 개 그룹 '일감 몰아주기' 조사
'사각지대' 중견기업으로도 조사 확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공정위, 10여 개 그룹 '일감 몰아주기' 조사
'사각지대' 중견기업으로도 조사 확대


[앵커]

공정위가 한 태광·금호·하림 그룹의 일감몰아주기 조사가 마무리되면서 총수들이 줄줄이 심판정에 오를 예정입니다. 다른 곳으로도 조사가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어서 이태경 기자입니다

[기자]

공정위는 지난해부터 10여 개 대기업 그룹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집중 조사했습니다.

이 중 혐의점을 잡은 기업은 대림을 비롯해 태광·금호·하림 등 4곳입니다.

태광은 이호진 전 회장 등 오너 일가 소유의 회사에서 만든 와인과 김치 등을 계열사에 비싸게 판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금호는 박삼구 전 회장 일가가 지배한 금호홀딩스가 계열사들로부터 낮은 이자로 돈을 빌린 혐의입니다.

하림은 김홍국 회장이 아들 회사로 일감을 몰아줬다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들 3개 기업에는 혐의를 적시한 심사보고서가 발송된 상태로 상반기 중 제재 여부가 확정될 예정입니다.

일감 몰아주기 조사는 중견기업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행태는 대기업 못지않은데 상대적으로 주목을 덜 받는 '사각지대'란 판단에서 입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3월 업무계획 발표) : (총 자산) 5조원 미만의 경우에는 현행 공정거래법 23조 2항의 사익 편취 규제가 적용 안 됩니다. 23조 2항이 적용되지 않는 기업들에 관해서 일정한 정도의 조사와 제재를 함으로써…]

공정위는 최근 중견 회학기업인 KPX그룹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에 대해 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기사

"경쟁사보다 비싸면 차액 2배로"…온라인으로 번진 '1원 전쟁' 공짜 라운지에 좌석 승급…국토부 공무원 '무더기 징계' '한진칼' 주식 매입 나선 강성부 펀드…지분 경쟁 전운 5G 단말기를 0원에?…일선 현장, 단통법 '있으나 마나' 매각 앞둔 아시아나, 나사 풀렸나…하루 새 기체결함 2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