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WP "북, 핵무기·시설 은폐 시도…미 국방정보국 결론"

입력 2018-07-02 09: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북한이 핵탄두와 무기의 숫자를 숨기려 하는 것으로 미 정보 당국이 결론을 내렸다는 이런 소식이 전해져서  주목되고 있습니다. 미국과의 협상카드로 북한이 핵활동을 계속하고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인데요, 그래서 폼페이오 장관의 앞으로의 협의에 더 관심이 가고 있습니다.

이어서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국방정보국 DIA는 북한이 핵탄두와 미사일 수, 핵시설의 유형 등을 속이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결론내렸다"

현지시간 30일 워싱턴포스트는 복수의 미국 관리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습니다.

관리들은 북미정상회담 이후 몇 주 동안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작성된 보고서를 봤거나 브리핑을 받았다고 했습니다.

미국 정보 관리들은 북한이 핵탄두 65개를 보유한 것으로 추정하지만, 북한은 훨씬 적다고 주장합니다.

고농축우라늄 생산 시설도 지금까지 알려진 영변 외에 '강선'에 그 2배 규모로 있다고 파악했습니다.

강선은 현재 평안남도 천리마군으로 평양에서 남서쪽으로 약 25km 거리입니다.

정보당국은 2010년부터 강선의 핵 시설을 알았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앞서 NBC 방송도 관리들을 인용해 북한이 비밀 장소에서 핵물질 생산을 늘렸다고 전했습니다.

첫 북미 정상회담 이후 "더 이상 북핵 위협은 없다" "큰 성공을 거뒀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과 다른 것이라고 이들 매체는 지적했습니다.

우리 정부 관계자는 "북한이 핵 물질 농축과 재처리를 안한다고 한 적이 없기 때문에 지금도 하고 있을 것으로 본다"며 "싱가포르 선언을 이탈했다고 보긴 어렵다"고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관련기사

폼페이오, 이번주 방북…비핵화·체제보장 협상 풍향계될 듯 포괄적 접근·완전한 신고서…'비핵화' 다양한 해법 제시 볼턴 "북, 비핵화 빠르게 진행하길"…미 상원, 감독법 발의 한·미 국방부 장관 회담…비핵화 후속조치 속도내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