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한 고비 넘긴 듯"…안도 속 '중재역' 중심 잡기

입력 2018-05-18 20:28 수정 2018-05-18 21: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이 우리 정부를 강도높게 비난하면서 이제 시선은 우리 정부의 대응에 쏠리고 있습니다. 일단 청와대는 북한에 대한 구체적 언급을 최대한 자제하면서 중재 역할에 충실하겠단 입장인데 청와대 취재기자와 좀 더 자세히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고석승 기자, 트럼프 대통령이 사실상 '북한 달래기'에 나섰다고 외신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청와대도 비슷한 해석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까?
 

[기자]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리비아식 모델에 선을 긋고 북한의 체제 보장을 재차 약속하면서 청와대도 "한 고비는 넘긴 것 같다"는 기류입니다.

청와대는 어제(17일) '역지사지의 자세'를 언급하면서 "북한이 제기한 문제에 대해 미국이 좀 더 이해를 해주면 좋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 어느정도 미국이 성의를 보였다는 평가입니다.

[앵커]

어제 청와대는 중재자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는데 한·미 정상회담에서도 이같은 역할이 더욱 강조되겠죠.

[기자]

청와대의 중재자 역할은 다음주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정상회담이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을 북·미 회담 성공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남북 정상회담에서 확인된 북한의 입장을 미국 측에 전달해, 오해가 있다면 풀 수 있도록 적극 중재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앵커]

그렇기때문에 다음주에 있을 한·미 정상회담이 더욱더 중요하게 됐는데요. 단지 중재자나 메신저 역할뿐만 아니라 북·미 정상회담의 의제와 관련해서도 한·미 두 정상의 의견 교환이 이뤄지겠죠.

[기자]

네. 남관표 2차장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완전한 비핵화 이행 이후 북한의 '밝은 미래' 보장을 위한 방안도 협의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습니다.

사실상 한·미가 북한 체제 보장 문제와 더불어 대북 경제 지원 문제를 공식적으로 다루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두 정상은 특히 확대회담에 앞서 배석자 없이 단독 회담을 가질 예정인데, "단독회담에서 심도 있는 이야기가 많이 오갈 것 같다"고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전했습니다.

관련기사

한미정상, 배석자없는 단독회담도…북 비핵화·밝은미래 보장논의 트럼프, 북 돌변에 '시진핑 배후론' 불쑥 꺼내…"김정은에 영향" 김계관 담화 이어 리선권 문답도 북대외용 매체만 보도 한미 방위비분담협상 '평행선'…정부 "현물중심" 강조 북한 달래기 나선 트럼프…"김정은 정권 체제 안전 보장"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