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태원 "'무피투자·전세깡패' 전세난 올리는 주범"

입력 2015-09-11 21: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적은 돈으로 집을 사는 일명 '무피투자' 방식이 조직적으로 이뤄지면서 전세난을 올리는 주범이 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태원 의원은 11일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최근 전셋값 급등을 악용한 이른바 '무피투자'와 '전세깡패'가 속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무피투자'라는 말은 '자기 돈을 거의 들이지 않고 집을 매입한다'는 의미이고 '전세깡패'는 '전세를 끼고 아파트를 여러 채 사 들이는 것'을 뜻하는 신조어다.

전셋값이 매매가의 80%에 이르자 브로커가 개입해 매수자가 적은 돈으로 집을 사도록 해 아파트 전세 가격을 올리고 있는 셈이다.

가령 매매가가 2억원인 아파트의 전세시세가 1억5000만원이었다면 이를 1억9000만원으로 끌어올린 뒤 1000만원만 투자해 이 아파트를 사게 하는 방식이다.

문제는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세력이 있다는 점이다. 김 의원에 따르면 이들은 전셋값과 매매값 차이가 거의나지 않는 아파트를 선별해 적은 돈을 투자해 아파트를 사들인다. 집을 매입한 뒤에는 전세보증금을 대폭 올려 시장에 내놓는 방식을 이용한다.

김 의원은 "이런 방법으로 500만∼2000만원 정도만 들이고 아파트를 샀다는 '무용담'이 인터넷에 넘쳐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이 전세가율이 85%가 넘는 서울 강서구의 한 아파트를 조사한 결과 2013년부터 최근 2년간 거래된 37건 가운데 실제 거주용은 불과 2가구에 불과했다. 나머지 35가구는 투자 목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전셋값을 최대한 매매값에 맞추려다 보니 기존에 세 들어 살던 임차인은 재계약을 포기하고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가거나 무리해서라도 대출을 받아 계약을 연장하는 등 전세난을 심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