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 주자들, 안철수 부상에 속내 '복잡'

입력 2012-07-24 11:21 수정 2012-07-24 11: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민주 주자들, 안철수 부상에 속내 '복잡'

민주통합당 대선주자들은 24일 당 밖에서 잠재적 야권 대선후보로 꼽히는 안철수 원장의 지지율이 다시 상승하는 기류가 감지되자 복잡한 속내를 내비쳤다.

안 원장이 지난주 책을 출간하고 SBS 예능프로그램 '힐링캠프'에 출연하는 등 대선 출마를 향한 광폭 행보를 하면서 1주일새 지지율이 뛰어올랐기 때문이다.

민주당 후보들은 안 원장의 재부상이 장기적으로 야권 전체의 지지율을 높인다는 차원에서 긍정적이라고 보지만 당내 경선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지는 않을지, 후보 개인의 지지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지 내심 우려하고 있다.

`문재인 캠프' 관계자는 "선의의 경쟁을 통해 야권 전체가 새누리당 후보를 누르고 정권교체를 위해 나가는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다른 대선주자 캠프 관계자는 "안 원장과 야권 단일후보로 한 몸이 돼서 가야하므로 장기적으로는 안 원장이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도 "안 원장과 지지율이 겹칠 수 있어 민주당 후보 지지율은 빠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손학규 캠프' 관계자는 "민주당 경선이 역동성을 가져야만 안 원장과 별개로 경선이 주목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안 원장이 `힐링캠프'에 출연하면서 "대선 출마가 기정사실화됐다"는 평가가 많았다.

문재인 캠프 관계자는 "힐링캠프 출연을 통해 대선출마 의지가 분명해지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라고 했다.

손학규 캠프 관계자는 "정치를 하겠다는 의지가 많이 느껴진다"면서도 "국민의 반응을 보고 (대선출마를) 결정하겠다고 했는데, 지지율이 낮아지면 안 나가겠다는 것이냐"라고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굉장히 계산된 발언을 많이 한다고 느꼈다"면서 "안철수 현상은 이미 시장에 반영된 이슈여서 힐링캠프 출연이 생각보다 큰 파장이 있을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중앙일보가 지난 20일과 23일 이틀간 전국의 만 19세 이상 유권자 1천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 ±2.5%P)에 따르면 23일 기준 안 원장의 지지율은 47.6%로 지난주보다 2.8%포인트 올라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45.6%)와의 양자대결에서 앞섰다.

다자간 대결에서는 박근혜(34.3%), 안철수(22.7%), 문재인(14.5%), 손학규(5.1%), 김두관(4.0%) 등의 순으로, 안 원장이 민주당 후보들을 크게 앞섰다.

이 여론조사 결과가 전날 밤의 '힐링캠프' 출연이 반영되지 않은 결과라는 점을 고려하면 안 원장의 지지율은 이보다 더 오를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안철수 효과' 힐링캠프, 자체최고 기록 경신 안철수 "빌게이츠와 한 시간동안의 만남에서.." 안철수 "총선에서 야당이 승리하면 퇴장 수순 밟으려 했는데…" 안철수, 대선 출마 "조만간 결론 내릴 것" 안철수 "소통·합의의 중심에 설 대통령 필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