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누가 추천했나…청와대 '인사라인' 책임론도 도마에

입력 2017-09-01 20:24 수정 2017-09-01 23: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러면서 결국, 청와대의 부실 인사 검증에 대한 비판이 다시 커지고 있습니다. 이 후보자나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모두 애초에 걸러낼 수 있었는데 그러지 못해 잡음을 키웠다는 겁니다.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해 좀 더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박현주 기자, 청와대가 이 후보자의 문제를 사전에 충분히 알 수 있었다는 이야기, 어떤 근거로 나오고 있는 거죠?

[기자]

우선 이유정 후보자가 비상장 주식으로 막대한 시세차익을 올렸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임명 전에 검증 과정에서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내용이었다는 지적입니다.

당사자가 직접 200개 정도 항목에 답하는 자기 검증 질문서에 주식 관련 항목이 포함돼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 후보자 본인이 그 주식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비상장주식을 거래했다는 게 법적인 위반은 아니지 않느냐"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여전히 결격사유에는 해당하지 않는다는 시각을 보인 것이어서, 검증이 안 됐다기보다는 문제 의식이 없었던 게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새 정부 들어 낙마한 인사가 5명째인데, 이런 상황을 막자고 인사추천위원회까지 만든 것인데 이 부분에 대한 비판도 피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청와대는 지난 6월 안경환 전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낙마한 이후에 인사추천위원회를 가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임종석 비서실장을 위원장으로 한 인추위에서 인사수석실의 추천, 민정수석실의 검증을 종합해 최종 후보자를 추리는 식입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도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잇따라 사퇴했습니다.

이 때문에 청와대가 공언했던 '시스템 인사'가 사실상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앵커]

청와대 인사 담당자에 대한 책임론도 불거지고 있죠.

[기자]

야권은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에 대한 문책까지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 논란이 되는 인사의 경우, 처음에 누가 추천했는지에 대해서도 그 과정을 밝혀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데요.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인사추천 실명제를 공약하기도 했지만, 현재는 사실상 지켜지지 않고 있고 오늘 낙마한 이 후보자의 경우에도 누가 처음에 어떤 배경에서 추천했는지 투명하게 공개되고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한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출 수 있는 인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심기일전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역사관 때문에 또 논란이 되고 있는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어제 청와대에선 청문회까지 가보도록 하겠다는 입장이었는데, 그 입장에 변화가 없습니까?

[기자]

네 청와대가 박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할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청문회까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인데요.

실제로 오늘 오전에 청와대 참모진 회의에서 박 후보자 문제가 집중적으로 논의됐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결론적으로는 "박 후보자가 대통령 인사철학에서 벗어난 후보는 아닌 것 같다", 그리고 "중기부 장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는 지장이 없다고 판단한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이유정, 주식 거래 논란 속 자진 사퇴…청와대 "의사 존중" 민주당 "청문회서 철저검증"…'박성진 자진사퇴론'서 기류 선회 민주당 "이유정 사퇴 안타깝지만 존중…야당, 김이수 임명 협조해야" 청와대 "이유정 자진사퇴 존중…불법행위 확인된 바 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