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해' 사진이 수천만 원?…전문가 "정상 거래 아닌 듯"

입력 2014-04-29 22: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은,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가 유 전 회장 사진작품을 수천만 원에 거래해 비자금을 마련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진 관련 전문가들은 유 전 회장 사진이 가격도 매길 수 없는 아마추어 수준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유병언 전 회장의 사진 판매업무는 지난해 11월 헤마토센트릭라이프연구소에서 천해지로 넘어갔습니다.

천해지가 인수한 자산은 159억 7000만원, 이 중 상품으로 분류된 126억 원의 대부분이 유 전 회장 사진입니다.

이 사진들은 유 전 회장의 둘째 아들인 혁기씨 소유 해외법인 등을 통해 수입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는데, 장당 수입단가가 수천만 원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과연 유 전 회장 사진이 그만한 가격에 거래될 만한 작품인지, 전문가에게 물었습니다.

[양종훈/상명대 교수·사진가 : 카메라만 있으면 누구나 찍어낼 수 있는 아주 평범한 수준인 것 같아요. 평가할 가치도 없는 거고….]

국내 사진작품 중 6,500만 원의 최고가 경매기록을 가진 배병우 작가의 대표작이 2,000만 원 안팎에서 거래되는 점을 감안하면, 유 전 회장 사진이 수천만 원에 사고 팔린 건 정상적 거래는 아니라는 중론입니다.

이와 함께 전문가들은 유 전 회장의 루브르 박물관이나 베르사유궁 전시회도 초대전이나 기획전이 아닐 경우 거액 후원에 따른 단순 대관일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합니다.

관련기사

"예술계에서 작가 '아해' 생소…해외 전시회는 절차 복잡" 유병언 측, 국내선 "책임 통감"…해외선 "의례적 수사" [탐사플러스 11회] '은둔의 백만장자' 유병언은 누구? 비싸도 너무 비싼 유병언 사진, 작품 팔아 거액 착취? [단독] 자취 감춘 청해진해운 대주주 '세모 일가' 추적해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