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당, '조해주 중앙선관위원 임명' 반발…"국회 보이콧"

입력 2019-01-24 20:23 수정 2019-01-24 22:47

청문보고서 없는 8번째 임명…청문회 없는 첫 임명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문보고서 없는 8번째 임명…청문회 없는 첫 임명

[앵커]

자유한국당이 앞으로 모든 국회 일정을 거부하겠다며 보이콧을 선언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24일)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은'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을 임명한 데 따른 반발입니다.

허진 기자입니다.
 

[기자]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의 임명이 예고되자 자유한국당은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결국 이(선관위원) 자리를 캠프 인사를 하겠다? 이건 '앞으로 선거는 공정하지 않게 하겠다. 한마디로 우리가 부정선거도 획책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한국당은 앞으로 모든 국회 일정을 거부하겠다는 방침도 정했습니다.

바른미래당도 국회 인사청문회도 없이 장관급인 조 위원을 임명한 데 대해 "상상할 수 없는 전대미문의 사례"라고 비판했습니다.

반면 청와대는 "후보자가 해명을 할 수 있는 인사청문회 자체를 하지 않았던 건 야당의 결정"이라고 반박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조 위원의 인사청문요청안을 지난해 12월 21일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하지만 조 위원이 대선 캠프에서 활동했다고 적힌 선거 백서가 공개됐고, 선관위원의 정치 관여를 금지하는 선관위법 위반 논란이 일었습니다.

민주당은 "조 위원이 캠프에서 활동한 적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보고서 제출시한인 지난 19일까지 인사청문회는 열리지 않았습니다.

문재인 정부에서 인사청문보고서 없이 임명된 사례는 이번이 8번째입니다.

청문회 자체를 거치지 않고 임명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관련기사

의전비서관 '승진'? 탁현민 '사표 제출' 놓고 설왕설래 '언론사→청와대 직행' 날 선 질문에…"공공성 살려온 분들" '성향' 달라진 2기 청와대 참모진…인사에 담긴 의미는 야당 "국민 기대 저버린 인사"…청와대 개편에 화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