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정부, 천안함 사건 이듬해 'NLL훈련금지·GP철수' 검토

입력 2018-10-10 20:32

2011년 문건 작성…'긴장 최고조'
정전협정·남북기본합의 토대…과거 정부도 검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011년 문건 작성…'긴장 최고조'
정전협정·남북기본합의 토대…과거 정부도 검토

[앵커]

'남북 상호 비행금지구역 설정', 'NLL을 중심으로 한 훈련 금지구역 설정', 'GP철수'…이런 내용들을 언뜻 들으면 현 정부에서 벌어지는 일들이구나 싶으실텐데요. 이명박 정부 당시 국방부가 만든 군비통제추진계획서에 나타난 내용들입니다. 이 문건이 작성된 시점은 천안함 이후인 2011년이었습니다. 게다가 이 문건을 만든 당사자가 최근의 남북 군사합의 내용을 오히려 강하게 비판하고 있어서 눈길을 끌기도 합니다.

조익신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은 오늘(10일)도 9·19 군사합의를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김성태/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한반도에 마치 평화가 이미 찾아온 것 같은 국민 여론을 확산시키고 거기에 대해 군은 무장해제를 선제적으로 해나가는…]

이에 대해 국방부는 이번에 합의된 내용은 1953년 정전협정과 1992년 남북기본합의를 큰 틀로 삼아 이미 과거 정부에서 검토를 마친 사항이라고 설명했습니다.

JTBC 취재 결과, 이명박 정부도 이번 협정과 사실상 동일한 협정을 추진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관진 장관 당시인 2011년 국방부는 '군비통제추진계획서'를 만들었습니다.

이 문건에는 남북 상호비행금지구역 설정, GP 철수 등이 포함돼 있었습니다.

[최재성/더불어민주당 의원 : (군비통제추진계획서에) MDL과 NLL로부터 일정거리의 훈련 및 이동 금지구역을 설정하자, 있었습니까 없었습니까?]

[정경두/국방부 장관 : 있었습니다.]

문건이 만들어진 2011년은 천안함 사건 1년 뒤로 남북 사이의 군사적 긴장이 최고조로 높아진 시기였습니다.

당시 문건은 국방부 정책기획관실에서 만들었는데 신원식 전 합동참모본부 차장이 정책기획관이었습니다.

그런데 신 전 차장은 문재인 정부의 군사 합의 내용을 강도높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신원식/전 합참 차장(유튜브 '오른소리') : 뇌가 없고 눈이 없고 팔다리가 없고 갈빗대가 없는 신체가 생명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9·19 군사합의는) 사실은 신체포기각서가 아니라 생명포기각서를 (김정은에게) 써주고 온 것입니다.]

관련기사

강경화 '5·24 해제 검토' 발언에 야당 '발칵'…논란 이어지자 사과 외교부 "5·24조치 해제, 정부차원 본격검토는 아니다" 한국당, "천안함 유가족에 이해 구했나" 반발…여당은 옹호 MB·박근혜 정부서도…남북 교류 추진 때마다 '5·24 해제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