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구 아파트 건설현장서 붉은불개미 발견…중국산 석재서 나와

입력 2018-09-18 12:36 수정 2018-09-18 19:02

부산 부두에 도착해 대구로 이동…7마리 모두 일개미로 번식능력 없어
정부, 발견 지역서 초동 대응…오늘 차관회의서 대책 점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부산 부두에 도착해 대구로 이동…7마리 모두 일개미로 번식능력 없어
정부, 발견 지역서 초동 대응…오늘 차관회의서 대책 점검

대구 북구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붉은불개미 일개미 7마리가 발견됐다.

환경부는 17일 건설 현장 관계자가 조경용 중국산 석재에서 붉은불개미 의심 개체를 발견해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신고했으며, 검역본부가 붉은불개미로 확인했다고 18일 밝혔다.

해당 중국산 석재는 지난 10∼11일 부산 감만부두터미널에서 아파트 건설 현장으로 이동한 것으로 파악됐다.

환경부와 검역본부, 대구시는 매뉴얼에 따라 붉은불개미가 주변 지역으로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발견 지점과 주변 지역에 초동 대응을 했다.

발견지점에는 통제 라인을 설치하고 120여 개의 조경용 석재에는 약제를 뿌리고 비닐로 밀봉했다.

아울러 환경부, 검역본부, 대구시 직원 등이 주변 지역을 조사했다.

이번 붉은불개미가 발견된 조경용 석재는 중국 광저우 황푸항에서 출발해 8대의 컨테이너에 나뉘어 적재됐던 것으로, 지난 7일 부산 부두에 입항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에 발견된 붉은불개미는 모두 일개미로 번식 능력은 없다고 환경부는 전했다.

환경부 등 관계 기관은 이날 전문가 합동조사로 발견지와 그 주변 지역에서 붉은불개미 추가 존재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검역본부는 중국에서 수입되는 조경용 석재의 실태를 파악해 붉은불개미 유입을 막기 위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날 오후 3시 서울청사에서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어 붉은불개미 방역과 확산 차단을 위한 대책을 점검한다.

붉은불개미의 독에는 알칼로이드인 '솔레놉신'과 벌이 가진 펩타이드 독성분인 '포스포리파제', '하이알루로니다제' 등이 포함돼 있다.

쏘이면 통증에 이어 가려움증이 나타나며 세균에 감염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한테는 영향이 없다. 사람보다는 가축과 농작물 피해가 우려돼 붉은불개미가 발견되면 각국 당국은 신속한 검역과 방제에 나선다.

미국 곤충학자 저스틴 슈미트가 발표한 '곤충 독성지수'에 따르면 붉은불개미의 독성 지수는 1.2다. 꿀벌 1.0보다는 높지만 작은 말벌 2.0, 붉은수확개미 3.0, 총알개미 4.0 보다는 낮다.

국내에서 붉은물개미가 발견된 것은 이번이 일곱 번째다. 가장 최근에는 올해 7월 인천항 컨테이너부두에서 여왕개미를 포함해 776마리가 발견됐다.

환경부와 검역본부는 붉은불개미 의심 개체를 발견하면 즉시 신고(☎044-201-7242, 054-912-0616)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번에 신고한 건설현장 관계자에게는 포상금(30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인천항서 국내 최초 붉은불개미 여왕개미 발견…확산가능성 작아 붉은불개미 발견된 인천컨테이너터미널은 어떤 곳 메르스 9일째 추가 감염자 없어…의심환자 전원 '음성' 질본 올해 메르스 연구 3건뿐…연구 비중 3%로 감소 경북도 일본뇌염 첫 환자 발생 '비상'…방역소독 강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