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원순 "동성결혼 합법화했으면…여호와 증인 대체복무 가능"

입력 2014-10-14 10: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원순 "동성결혼 합법화했으면…여호와 증인 대체복무 가능"


박원순 서울시장이 미국 지역지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이 아시아 국가 중 동성결혼을 합법화하는 첫 번째 국가가 되길 바란다는 뜻을 밝힌데 이어 여호와의 증인 신도를 위한 대체 복무제를 허용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보도내용이 사실이라면 한국 유력정치인이 공개적으로 동성결혼 합법화를 지지한 것은 사실상 처음있는 일이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지역 신문인 샌프란시스코 이그재미너(The San Francisco Examiner)는 12일(현지시각) '박원순 서울시장, 아시아에서 첫번째 동성결혼 원한다'는 제하의 인터뷰 기사를 게재했다.

지난달 말 미국을 방문한 박 시장은 이 인터뷰에서 "개인적으로 동성애자의 권리를 옹호한다"며 "현재 한국법은 동성 결혼을 인정하지 않고 있지 않다. 하지만 이미 많은 동성 커플들이 함께 살고 있다. 국민 모두 행복추구권을 보장받는 만큼 한국 헌법도 동성끼리 결혼할 권리를 보장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개인적으로 동성애자들의 권리를 존중하지만 한국 사회에서는 개신교의 영향력이 매우 막강하기 때문에 정치인들에게 쉽지 않은 문제"라며 보수적 한국사회의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보편적인 인권의 개념을 동성애자에까지 확대시키는 것은 시민단체의 역할에 달렸다"며 "시민단체가 국민을 설득하면 정치인도 결국에는 따라 올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런 변화는 한국사회에서 이미 진행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대만이 동성 결혼을 합법화하는 첫 아시아 국가가 될 것으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한국이 동성결혼을 합법화하는 최초의 아시아 국가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종교적 신념에 따라 병역을 거부하고 있는 여호와의 증인 신도들에 대해서 박 시장은 '대체 복무제 도입은 허용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고 샌프란시스코 이그재미너는 보도했다.

샌프란시스코 이그재미너는 인권변호사 출신인 박 시장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하면서 차기 유력 대선주자로 부상했다고 소개했다.

sds1105@newsis.com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