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야, 공무원연금-자원외교 빅딜…4대강·방산 비리는?

입력 2014-12-11 08: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야의 당대표와 원내대표는 2+2 연석회의를 갖고 빅딜을 통해 서로 주고 받았는데요. 자원외교 국정조사와 공무원연금 개혁을 위한 대타협기구를 올해 안에 구성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유한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세월호 특별법 협상 이후 석 달 만에 다시 마주 앉은 여야 대표.

[김무성 대표/새누리당 : 모든 것을 성역 없이 다 이야기해 좋은 합의가 돼서 '야, 정치가 참 멋있다' 하는 그런 말을 들을 수 있도록…]

[문희상 비대위원장/새정치연합 : 4자방 국정조사라든지 공무원연금 개혁에 관한 것이라든지 국민 속에 회자되는 소위 국정 농단에 관한 얘기도 좀 허심탄회하게 나누고…]

양당 원내대표도 함께 한 이번 회동에서 여야는 공무원연금 개혁을 위한 국민 대타협기구 구성과 자원외교 국정조사에 합의했습니다.

이를 위한 국회 특별위원회도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여야가 공무원연금 개혁을 대타협기구에서 논의하기로 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강조해 온 연내 처리는 사실상 무산됐습니다.

방위사업 비리 국정조사는 검찰 수사를 지켜보고 나서 미흡하다고 판단될 경우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사실상 조건부 합의여서 검찰 수사를 어떻게 평가하느냐가 앞으로 불씨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윤회 씨 국정개입 의혹 사건과 4대강 국정조사는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결국 여야가 대타협기구 구성과 자원외교 국정조사를 하나씩 맞바꾼 셈이 됐습니다.

관련기사

공무원 연금개혁-자원외교 국조 … 여야 '빅딜' 성사 여야, 공무원연금 개혁 '투트랙 방식' 가닥 김무성 "공무원연금개혁 오늘 통큰 결단 내려야" '비선실세에 사자방 묻힌다…' 야당, 국조 드라이브 재가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