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 "야권단일화 안하면 죄? 지난 대선 패배가 죄"

입력 2016-09-19 14:30

"내 목표는 국민의당이 집권당 되는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내 목표는 국민의당이 집권당 되는 것"

안철수 "야권단일화 안하면 죄? 지난 대선 패배가 죄"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19일 '후보단일화가 안 될 경우 역사에 죄를 짓는 것'이라는 더불어민주당의 야권후보 단일화 공세에 대해 "오히려 지난 대선의 패배가 역사에 죄를 지은 것"이라고 반박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 성남 판교테크노밸리를 방문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단일화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역사에 죄를 짓는 것'이라는 더민주 논리에 문재인 전 더민주 대표의 2012년 대선 패배를 들어 이같이 반박했다.

그는 또 "국민의당을 결국 제3지대의 주인으로 국민들께서 이번 총선에 만들어주신 것"이라며 "제 목표는 국민의당이 집권당이 되는 것"이라고 발언, 국민의당 외부에서의 제3지대 형성 가능성을 재차 일축했다.

그는 "양극단을 제외한 합리적인 개혁에 동의하는 모든 분들이 함께해야 한다"며 "그 분들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어떤 조건이든 수용할 수 있다"고 문 전 대표 중심의 더민주를 재차 양극단으로 규정했다.

앞서 김영춘 더민주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만약 이번 대선에서 단일화가 안 된다면 당사자들뿐만 아니라 야당 전체가 역사에 죄를 짓는 것"이라고 발언, 안 대표를 향한 야권후보 단일화 압박에 나섰다.

한편 안 전 대표는 사드 문제에 대해 "중국이 대북제재에 실효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면 우리는 사드를 배치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런 협상 카드를 가지고 임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사드 반대 당론과는 뚜렷한 온도차를 나타냈다.

그는 "지금까지 한 체제가 제재나 압박만으로 무너진 전례는 없다"며 "결국 제재를 하는 목적 자체가 제재의 끝에 우리가 원하는 조건으로, 원하는 시기에 대화 테이블을 만드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 5차 핵실험 이후 국면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대북제재를 보다 실효성 있게 하고 그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 그 문제를 고민할 수밖에 없다"며 "우리가 가지고 있는 중국에 대한 유일한 협상카드가 사드"라고 부연했다.

앞서 안 전 대표는 한 일간지 인터뷰에서 "중국이 대북제재를 거부한다면 자위적 조치로써 사드배치에 명분이 생기는 것"이라고 발언, 사드반대 당론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는 해석을 낳았다.

(뉴시스)

관련기사

더민주, 돌고돌아 '민주당'…2년6개월만에 찾은 당명 추석 연휴 대선 민심은 반기문 총장…"내년 1월 귀국" 대선 앞두고 움직이는 잠룡들…'차례상 민심' 어디로? 문재인 "야권 통합·단일화해야"…안철수 "단일화 없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