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문수·안철수 "만날 계획 없다"…단일화 여지는 남겨

입력 2018-06-06 15:26

6일 데드라인설에도 기싸움 극심…"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6일 데드라인설에도 기싸움 극심…"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냐"

김문수·안철수 "만날 계획 없다"…단일화 여지는 남겨

서울시장에 출마한 자유한국당 김문수 후보와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 문제를 놓고 양측이 6일 극심한 기 싸움을 벌였다.

두 후보가 이미 지난 3일 한 차례 만났고 '현충일 담판설'까지 나온 만큼 막판 성사 가능성도 있지만 양 캠프의 핵심관계자들이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 난타전까지 벌이고 있어 협상이 결렬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김 후보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원순 시장의 7년 실정을 심판해야 하는데 여러 환경이 어려워 자꾸 합쳐보라고 말씀하시는 것 이해하고 간절한 마음은 저도 같지만 합쳐질 때는 구체적인 게 어느 정도 맞아야 한다"며 "현재 상태에서는 만날 계획이 없고, 단일화할 계획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는 제가 관두라는 것 아니냐"며 불편한 심기도 드러냈다.

안 후보도 기자들에게 "따로 만날 계획을 잡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특히 "누가 박원순 후보를 이길 수 있는 후보인가 그것이 중요하다"며 "저는 박원순 시장을 이길 수 있는 후보다. 서울 시민의 염원을 담을 수 있는 후보라고 생각한다"며 자신으로 단일화해야 한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두 후보가 모두 '현재로서는 만날 일 없다'를 공언하고 있는 데다 김 후보 측 차명진 전 의원과 안 후보 측 김근식 경남대 교수도 공개 설전을 주고받으면서 단일화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었다.

차 전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문수는 애초에 단일화할 마음이 없었다. 안(안철수)쪽 사람들이 진전이 있는 것처럼 흘리고 있다"며 "안철수가 정치의 기본이 안 되고 '얍쌉'하게 공작만 할 줄 아는 참모들에 둘러싸여 있는지 아니면 안철수 자신이 그런 것인지 참 걱정이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이번에는 김 교수가 페이스북에 "김 후보가 거론한 당 대 당 통합은 말도 안 되는 이야기다. 구태보수와 함께할 수 없음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유권자들이 표로 단일화할 것이다"고 맞받았다.

그러나 이런 험악한 분위기 속에도 막판 극적 타협 시나리오는 계속해서 거론된다.

'박원순 3선'을 막아야 한다는 명분이 분명하고 지방선거 이후의 정계개편 등을 고려하더라도 두 후보 모두 '3등'은 가장 피하고 싶은 결론이기 때문이다.

실제 김 후보도 "단일화가 싫으냐 하면 그런 것은 또 아니다"고 여지를 남겼고, 안 후보도 "기회만 되면 못 만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다만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7일부터는 여론조사 공표가 불가능하고 8일부터는 사전투표가 시작되기 때문에 6일을 데드라인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그러나 양측의 이런 기 싸움을 서로 간의 '몸값 높이기'로 보고 선거 전날까지도 단일화 불씨는 살아있다고 보는 관측도 있다.

김 후보 측 선대위원장을 맡은 김선동 의원은 기자들에게 "시간이 지나면서 어느 후보가 될지 뚜렷해질 것"이라며 "3위로 전락한 후보가 박 시장의 세 번 연임을 박기 위해 드롭하고, 본인이 양보한 만큼 나중에 정치적 가능성을 갖는 것이 어정쩡한 대화를 통한 단일화보다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안 후보 측 관계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8일이 지났다고 해서 가능성이 없어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그래도 열려있는 것이 정치이고,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고 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세월호 추모 공원은 납골당"…도 넘은 안산 선거운동 '방독면 유세'까지 등장…부산도 미세먼지 공약 전쟁 문제는 미세먼지…서울시장 후보들 '튀는 공약' 경쟁 '캐스팅 보트' 충청 민심 잡아라…여야 지도부 총출동 TK 재보궐도 접전…자유한국당, 위기감 속 대책 회의 여야, 현충일 맞아 조용히 선거운동…"노래·율동 안 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