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세컨더리 보이콧' 압박…중, 대북 송유관 잠글까?

입력 2017-09-04 20: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이 내놓은 북한 전면봉쇄를 위한 세컨더리 보이콧은 중국을 향해 북한 송유관을 잠그라는 경고의 메시지입니다. 이번에 베이징 신경진 특파원 연결하겠습니다.

신 특파원, 중국이 무역의 전면 금지를 얘기하는 것은 결국 중국으로 하여금 북한으로 보내는 원유를 중단시켜라 하는 주장인데, 과연 중국이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있는지요.

[기자]

지난 4월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강행한다면 중국은 대북 석유 제한을 포함하는 유엔 결의안을 지지할 것"이라고 호언장담했습니다.

하지만 오늘(4일)자 사설은 크게 다릅니다.

"북한에 석유 공급을 완전히 중단하고 북·중 변경을 폐쇄한다고 해도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억제할지 명확하지 않다"고 썼습니다.

중국 정부의 속내도 환구시보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앵커]

그럼 유엔에서 원유 중단 논의가 본격화할텐데, 시진핑 지도부는 어느 정도 수준에서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기자]

중국 외교부 자문위원인 스인훙 인민대 교수는 4가지 시나리오를 언급했습니다.

전면적이고 영구적인 중단부터 전면적이되 임시적인 중단, 부분적인 임시 중단, 부분적인 영구 중단카드입니다.

그러면서 중국 당국이 어떤 방식을 동원할지는 예측하기 어렵지만 장기에 걸친 전면 중단은 원치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무상 원조를 중단하고 유상 공급으로 전환할 것이란 보도도 나오지만, 북·중 원유 파이프 이면에 어떤 거래가 있는지조차 확인된 것이 없어 예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앵커]

그런데 북한의 연간 원유 소비량이 100만 톤 이상이라고 들었습니다. 북한이 바보가 아닌 이상 비축량이 없을 리 없고. 비축량도 그만큼 된다는 분석도 이미 나왔습니다. 그럼 이걸 뛰어넘는 실효적인 제재 조치, 그러니까 원유 중단 조치가 가능할까요?

[기자]

오늘자 환구시보에서처럼 중국은 동북 지역에 대한 방사능 오염 외에 북핵이 중국에 큰 손해를 끼치지 않는다고 판단할지도 모릅니다.

물론 한국, 일본, 대만 등에 핵 도미노 상황이 닥친다면 이야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중국은 6차 핵실험 직후 보도 통제와 댓글 삭제 등 여론 관리에 힘쓰고 있습니다.

북핵보다 중국 여론이 정부의 외교 실패를 겨냥하지 않도록 막는 것이 급선무라는 인식입니다.

결국 원유 카드는 오는 10월 공산당 대회에서 권력재편을 앞둔 시진핑지도부의 의지에 달렸습니다.

[앵커]

핵실험은 일단 끝났고, 북한이 추가적으로 ICBM 발사한다면, 정보위에서 나온 것처럼 북태평양을 향해 발사한다면 미국으로선 또 다른 국면을 맞이하게 되는 셈인데요. 중국은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요.

[기자]

오늘 외교부 브리핑에서 북한의 ICBM 발사 가능성을 묻자 관련 국가 특히 북한의 냉정과 자제를 촉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에 미국의 전략 자산 배치에 대해서도 정세를 완화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답변했습니다.

중국으로서는 핵 가진 거친 이웃, 북한과 함께 가느냐 아니면 버리느냐의 결단의 순간이 다가오지만 그 결정은 쉽지 않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최고도의 강력한 압박·제재"…아베와 통화 트럼프 '대북 전면 봉쇄' 초강수 예고…군사 대응 경고도 "전세계 비핵화 체제 위협"…각국 '대북 제재' 한목소리 푸틴 "대북 제재, 긍정적 결과 못 내"…외교적 해결 고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