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전사령탑도 '군 출신'…"국민 아닌 군대안전처" 비판도

입력 2014-11-18 20:16 수정 2014-11-18 21: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8일) 인사를 뜯어보면 군 출신의 약진이 눈에 띕니다. 특히 핵심인 국민안전처의 경우 장, 차관이 모두 군 출신입니다. 실무형 인사라는 평가가 있는 반면에 국민이 아니라 군대안전처가 아니냔 비판도 나왔습니다. 안보와 안전은 다르다는 건데요. 청문회 과정에서 쟁점이 될 전망입니다.

유미혜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내정자는 해군 4성 장군, 이성호 차관 내정자는 육군 3성 장군 출신입니다.

한 자리는 민간 출신이 맡지 않겠느냐는 당초 예상을 깬 겁니다.

이를 놓고 군의 장점인 사후 대응력은 높일 수 있겠지만, 예방 전략 부분은 상대적으로 약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당장 여당은 적절한 실무형 인사라고 평가했지만, 야당은 김관진 국가안보실장과 박흥렬 경호실장에 이어 안전까지 군에 맡긴 건 안보와 안전을 구분하지 못한 비상식적 인사라고 비판했습니다.

앞으로 장관 청문회 과정에서 이 부분이 쟁점이 될 전망입니다.

이근면 인사혁신처장 내정자는 삼성전자에서 인사를 담당한 기업 인사 전문가입니다.

민간 전문가 수혈을 통해 관피아 척결 등 공직 사회를 바꾸겠다는 의지로 분석됩니다.

장명진 방위사업청장 내정자는 한국 미사일 개발의 산증인으로 꼽힙니다.

무기 전문가를 구원 투수로 내세워 방위산업 비리를 척결하겠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근면 내정자는 지난 대선 당시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회에서 활동한 바 있고, 장명진 내정자는 박 대통령과 서강대 전자공학과 동기 동창이라는 점 때문에 정실 인사 논란 등이 제기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인사에 이어 올해 말이나 내년 초쯤 국무총리를 포함한 중폭 이상의 개각이 단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정부 조직 개편…안전은 군인, 인사는 민간으로 국민안전처 장관 박인용 내정…정무직 11명 인사 단행 국민안전처 장·차관 모두 '군인 출신' 인사…의미는? 박 대통령, 안전강화·공직사회 개혁 초점 둔 인사 단행 여야, 청와대 인사단행 평가 엇갈려…"적절" vs "상식이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