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통일부 "원전 내용 없었다"…김종인 "국정조사 불가피"

입력 2021-02-01 07:54 수정 2021-02-01 10:14

'북 원전 의혹' 관련, 정부 "공식 입장 아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 원전 의혹' 관련, 정부 "공식 입장 아냐"


[앵커]

2019년 12월 1일, 월성원전 1호기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앞두고 산업통상자원부 직원들이 삭제한 문건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제1야당인 국민의힘은 '대북 원전 게이트'라며 특검과 국정 조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반면 통일부와 산업부는 어제(31일) 일제히 입장문을 내고 북한 측에 원자력 발전소와 관련된 내용을 전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채윤경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른바 '북한 원전 추진 의혹'에 대해 "경천동지할 만한 중대한 사안"이라고 말했습니다.

"남북정상회담 성사를 위해 정권 차원의 보답으로 추진한 것 아니냐"는 주장입니다.

[김종인/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정부가 진실을 밝히지 않는다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추진이 불가피한 상황…]

대북 원전 게이트라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정부는 일제히 반박하고 나섰습니다.

통일부는 입장문을 내고 2018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북측에 전달한 '한반도 신경제 구상'에는 원전이라는 단어나 관련 내용이 전혀 없다"고 했습니다.

2018년 '도보다리 회담' 당시 북측에 원전 건설을 제안했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산업부도 오후 브리핑을 갖고 보고서는 내부 검토 자료일 뿐, 정부의 공식 입장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신희동/산업통상자원부 대변인 : 정부 정책으로 추진된 바 없으며, 에너지 분야 협력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한 산업부 내부자료로 확인되었습니다.]

여권도 일제히 방어에 나섰습니다.

민주당은 논평을 내고 북한에 원전을 짓는 구상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부터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관련기사

삭제된 파일, 어디까지 갔나…'원전 문건' 논란, 쟁점은? 선거까지 '북한 원전' 뇌관? 삭제된 파일, 공방전 가열 청와대 "김종인 '이적행위' 발언, 북풍공작"…법적 대응 거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