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메르스 환자 18명 중 15명이 한 병원에서…무슨일이

입력 2015-06-01 20: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메르스 환자의 대부분이 발생한 수도권의 한 병원은 지금 문을 닫은 상태입니다. 대체 이 병원에선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가…윤정식 기자가 문제가 된 병원을 직접 다녀왔는데요.

해당 병원 의사들은 억울하다는 주장도 펴고 있다고 합니다.

[기자]

국내에서 확인된 메르스 환자 18명 중 15명은 모두 경기도의 한 종합병원에서 감염됐다는 것이 보건당국의 발표입니다.

이 병원은 메르스 최초 환자인 A씨가 지난달 12일부터 14일까지 입원했던 곳입니다.

제 뒤로 보이는 병실은 국내 최초 메르스 환자가 입원해 있던 방입니다.

메르스 바이러스는 이 방에서 바로 옆 방으로 옮겨간 뒤 건너편 간호사 대기실로 향했고, 제 오른 편에 있는 병실 세 곳으로도 번졌습니다.

결국 이 병원은 상당수 의료진이 격리조치되면서 지난달 29일부터 휴원 상태입니다.

방역당국은 이 병원이 중소병원급 규모여서 감염관리에 충실하지 못했던 측면이 있다고 분석합니다.

해당 병원은 첫 감염자가 별다른 통제 없이 병원 안을 돌아다녔고, 의료진들도 특별한 준비 없이 환자와 접촉했음을 인정했습니다.

[휴원 병원 의사 : 일반 의사들은 교과서에 안 나온 질환이고 (질병관리본부에서) 전체 의사들에게 (메르스관련) 교육이나 홍보가 없어서… 어마어마한 사건이 재수 없게 터져버렸고 (그 환자가) 다른데로 갔으면 상관 없는데…]

하지만 휴원중임에도 일부 격리 대상 의료진이 오늘까지 병원에 남아 이송을 기다리는 환자를 치료한 것으로 알려져 방역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음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메르스 확산? 진정? 이번 주가 고비…'변이' 우려도 11일이나 지나서야…복지부 "고위험군 시설에 격리" 감염 경로·병원 미공개 논란…'메르스' 오해와 진실 메르스 관련 괴소문 확산…공포감은 정부가 키운다? '메르스 괴담' 유포 엄벌한다지만…시민 불안감 여전해 직접 접촉 없었는데…미스터리 감염경로, 공기로 전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