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야, 국회 정개특위 2월 중순 구성 잠정합의

입력 2015-01-08 17:28

여야, 국회 요일제 등 10개 국회개혁안 2월 처리 공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야, 국회 요일제 등 10개 국회개혁안 2월 처리 공감

여야, 국회 정개특위 2월 중순 구성 잠정합의


여야 원내대표가 8일 선거구 획정·선거구제 개편 문제를 논의할 국회 정치개혁 특위를 야당 전당대회가 끝나는 2월 중순 구성키로 잠정 합의했다.

여야는 또 요일제 국회, 무쟁점법안 신속처리 등 10가지 국회 개혁안을 담은 국회법 개정안도 2월 중순에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정의화 국회의장이 주재한 회동에서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정 의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헌법재판소가 인구 편차를 2대1로 바꿨는데 법상 선거일 6개월 전에 선거구 획정이 끝나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10월 중순까지는 완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선거구 획정을 하기 전에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석패율제, 중대선거구제, 소선거구제를 한번 검토해 보고 그 다음에 선거구를 획정하는게 순서가 맞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아울러 "이번 달 안으로 의장 직속으로 선거제도개혁 국민자문위원회를 구성해서 4월 중으로 정개특위에 선거제도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면서 "양당 원내대표님께서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높은 덕망과 전문성을 갖춘 위원 4명씩을 추천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도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의장님 말씀을 존중할 것"이라며 "야당 전당대회 이후에 정개특위를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날 우윤근 원내대표는 정개 특위에서 개헌 문제도 다룰 것을 제안했지만 이 원내대표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는 또 의사일정 요일제, 무쟁점법 신속처리제 등을 포함한 국회법 개정안을 2월 중순 처리하는 데 공감했다.

정 의장은 "지난번에 다 약속을 했기 때문에 사실은 12일에 통과될 것으로 생각했는데 새정치민주연합에서 시간을 달라고 연락이 왔다"며 "이번달은 어렵겠다고 하고 2월에는 꼭 처리하겠다고 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도 "2월 국회에서는 처리 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