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적폐수사, 타협 어렵다…규명·청산 뒤 협치"

입력 2019-05-03 07:15 수정 2019-05-03 10:22

문 대통령, 사회원로 12명 청와대 초청
"국정·사법농단, 반헌법적"…원로들 "직접 통합 나서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 대통령, 사회원로 12명 청와대 초청
"국정·사법농단, 반헌법적"…원로들 "직접 통합 나서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적폐 수사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밝혔습니다. 사회 원로 12명을 청와대로 초청한 어제(2일) 오찬 간담회에서 타협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특히 국정 농단과 사법 농단 사건에 대해서는 '아주 심각한 반 헌법적 행위이며 헌법 파괴적인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종북좌파라는 말이 위협적인 말이 되지 않아야한다고도 했고, 고질적인 이념갈등을 극복해야 함을 말하기도 했습니다. 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이같은 문 대통령의 발언에 긍정적인 평가를 하며 정치권의 협치를 기대했고,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정치보복, 신적폐라며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노진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사회 각계 원로 12명을 초청해 개최한 오찬 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정치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모두 발언을 시작했습니다.

[고민정/청와대 대변인 : 아마도 우리 사회 내에서 걱정들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정치란 것이 참으로 어렵다는 것을 다시금 절감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정파에 따라 격렬한 갈등이 일고 국민 사이에서도 적대감이 높아지는 현상이 가장 부담스럽다"면서 협치를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적폐수사'에 대해서는 소신을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적폐수사 그만하고 통합으로 나아가야 한단 말씀도 많이 듣는다"면서 "하지만 수사는 정부가 통제할 수도 없고 통제해서도 안 된다는 게 제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적폐수사의 대상인 국정농단·사법농단에 대해서는 '반헌법적 행위'로 규정하면서 "그렇기에 타협하기 쉽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원로들은 대통령이 통합에 직접 나서야 한다고 제언했습니다.

이홍구 전 국무총리는 "여야 합의가 어렵다고 하지만 지속적인 대화로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고 했고,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대통령이 현 정국을 풀어야 한다"며 "민주당은 여당 2년째인데 여전히 야당처럼 한다. 융통성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불거진 여야의 극한 갈등 상황을 푸는 데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는 주문이었습니다.

이외에 송호근 포항공대 석좌 교수는 고용주도 성장으로의 경제 정책 변화를, 김우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탈원전이라는 명칭 대신 단계적 에너지 전환이란 표현으로 지칭할 것 등을 제언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