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주한 미사령관 "남북회담, 주목할만한 변화…북 의도 지켜봐야"

입력 2018-01-10 16:42

주한미국상의 강연…"북한 위협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주한미국상의 강연…"북한 위협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주한 미사령관 "남북회담, 주목할만한 변화…북 의도 지켜봐야"

Image모듈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은 10일 남북 고위급회담에 대해 "주목할 만한 일"라면서도 "(북한의) 의도가 무엇인지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브룩스 사령관은 이날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에서 열린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암참) 초청 강연에서 전날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 대한 평가를 요청받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전 세계가 어제 회담을 지켜봤다. 회담이 열린 것은 북한이 전에는 선택하지 않던 단계로, 주목할 만 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또 "한국이 수개월 간 대화를 제의해왔고, 우리의 주의를 끌 만한 변화가 일어난 것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브룩스 사령관은 "북한이 대화에 응한 동기가 무엇인지는 알 수 없다.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한다"고 북한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았다.

그는 "(어제) 회담이 하루 종일 지속된 것은 좋은 일"이라고 평가하면서 "북한이 생산적인 자세로 회담에 응하지 않고 위장 공세를 펴며 회담을 분열시키려는 태도로 나오는 것을 종종 봐왔다"고 말했다.

브룩스 사령관은 "이번 회담은 진지하게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회담이 열렸다는 사실 자체를 무시할 수 없고, 현재로써는 (북한의) 태도에 변화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남북 회담의 내용은 구체적인 내용을 알지 못하지만, 한국 정부가 평창 동계올림픽에 남북이 함께 참여하고 협력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맞췄고, 생산적인 대화가 이뤄진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한국에 거주하는 미국인 등이 북한의 위협으로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그는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한반도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 대표팀 평창 온다…군사회담 개최·관계 개선도 합의 남북 군사회담 개최 합의…23개월 만에 군 통신선 복구 외신도 남북 회담 결과 일제히 보도…"상징적 돌파구" 평창올림픽 넘어 군사회담까지…남북 합의, 남은 과제는? 북 올림픽 참가·군사회담 개최 합의…남북 관계 분수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