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겸임 상임위 남았다" 나경원 검찰 출석, 내달 초에나…

입력 2019-10-22 20:35 수정 2019-10-22 23: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편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빠르면 11월 초에 검찰에 출석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국정감사 일정이 어제(21일) 끝났지만 겸임으로 맡고 있는 상임위의 일정이 남아 있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오선민 기자입니다.

[기자]

대부분의 국회 상임위원회는 어제 국정감사를 마무리했습니다.

국감이 끝나고 조사받겠다고 밝혀온 나 원내대표의 검찰 출석에 관심이 쏠렸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늘 의원총회 후) : 저는 겸임상임위(국정감사)가 좀 있습니다. 국정감사가 종료되는 대로 저는 바로 검찰에 출석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나 원내대표는 국회 기재위 외에 겸임상임위로 운영위와 정보위에 소속돼있습니다.

기재위 국정감사는 모레 종료되지만, 운영위는 다음 달 1일, 정보위는 다음 달 6일에야 마무리됩니다.

11월 초까지는 나 원내대표가 검찰조사에 응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나 원내대표 측 관계자는 "조만간 변호인 의견서를 검찰에 보낼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압수수색에 이어 참고인 소환까지 패스트트랙 수사에 속도가 붙으면서 한국당 내부에서는 고심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한 한국당 의원의 보좌관은 JTBC 취재진에게 "개인이 의사 결정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개별적으로라도 변호사를 선임해야 하나 고민된다"고 밝혔습니다.

나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관련한 법적인 대응은 당에서 꾸준히 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검찰은 자진 출석한 황교안 대표를 제외하고 한국당 의원과 보좌진 중에 소환에 응한 사람은 아직 아무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관련기사

'촛불계엄령 문건' 공방…"황교안 수사해야" vs "가짜뉴스" 문 대통령 "워낙 전천후로 비난"…황교안 "여당, 야당일때 반대만" 국방부, '촛불계엄령 원본' 공개에 "내용 확인해보겠다" 군 인권센터, '계엄문건' 추가 공개…"황교안 관여 정황" 나경원 "'공수처법 선협상' 주장에 반대"…여당 제안 거부 시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