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계엄 문건' 소강원 피의자 소환…한민구 조사도 초읽기

입력 2018-07-26 20:17 수정 2018-07-26 23:07

'계엄 문건' 입 연 문 대통령…"본질은 진실규명"
수사단, 실무진 조사 모두 마쳐…한민구·조현천 남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계엄 문건' 입 연 문 대통령…"본질은 진실규명"
수사단, 실무진 조사 모두 마쳐…한민구·조현천 남아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기무사의 계엄 문건과 관련해서 공식 입장을 냈습니다. 문 대통령은 "본질은 계엄령 문건의 진실을 밝히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군 내 하극상 문제가 사건의 본질을 덮을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와 관련해서 송영무 장관의 책임론도 처음으로 언급했습니다.

군 통수권자이자, 인사권자의 말이기 때문에 송 장관의 거취까지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대통령이 '본질'이라고 지적한 계엄 문건 작성 수사는 빠르게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합동수사단은 기무사 문건TF를 이끌었던 소강원 참모장을 피의자로 불러서 현재 조사중입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소강원 기무사 참모장이 오늘(26일) 오후 2시쯤 서울 용산구 국방부 특별수사단에 출석했습니다.

소 참모장은 기무사령관 다음 위치로 기무사의 2인자입니다.

참고인이 아니라 계엄령 검토 문건 작성에 직접 관여한 피의자 신분이었습니다.

[소강원/기무사 참모장 : (한민구 전 장관 지시로 문건이 작성됐다고 말했는데) 그런 자세한 사항도 검찰 조사에서 다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로서 지난해 2월 계엄령 검토 문건을 작성하기 위해 꾸려진 기무사 태스크포스 소속 군인 15명이 모두 조사를 받았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TF에 관련 업무를 지시한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과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 뿐입니다.

조 전 사령관이 아직 미국에 체류중인만큼 군검합동수사단은 조만간 한 전 장관을 불러 조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권 무효화 등 조 전 사령관의 귀국을 압박하는 조치를 취하려면 우선 상당한 수준으로 혐의가 입증돼야 하기 때문입니다.

합수단은 한 전 장관에 대해 내란음모 등 혐의로 출금 조치부터 해둔 상태입니다.

(영상디자인 : 황선미)

 

 

관련기사

'하극상' 논란, 송영무-기무사 진실공방…한민구 출금 배경은 수사권 가진 기무사는 뭘 했나…특수단, 대대적 압수수색 "지방선거 등 고려" vs "심각성 무시"…'계엄문건' 진실 공방 기무사 참모장 "한민구 전 장관 지시로 계엄 문건 작성" 기무사 계엄 문건 '세부 자료' 공개…주목할 내용은?
광고

JTBC 핫클릭